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IT >IT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네이버 "5G 클라우드·ARC 기술로 '똑똑한' 미래형 공간 대중화"
입력: 2022.06.08 11:36 / 수정: 2022.06.08 11:36

"ARC·5G 특화망 패키지, 2023년까지 상용화"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8일 팀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네이버랩스는 ARC가 로봇 대중화를 이끌 시스템이라고 보며, 세계 어떤 로봇 제조사든 상관없이 ARC를 통해 대규모 공간 및 서비스 인프라와 효율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제공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8일 '팀 네이버 밋업' 행사에서 "네이버랩스는 ARC가 로봇 대중화를 이끌 시스템이라고 보며, 세계 어떤 로봇 제조사든 상관없이 ARC를 통해 대규모 공간 및 서비스 인프라와 효율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네이버가 네이버클라우드의 '5G 클라우드'와 네이버랩스의 'ARC(멀티 로봇 인텔리전스 시스템)' 등 5G 특화망 기반의 첨단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 '미래형 공간'의 대중화에 속도를 낸다.

네이버랩스와 네이버클라우드는 8일 '팀 네이버 밋업' 행사를 열고, '1784'의 핵심이자 다양한 분야에서의 기술력을 성공적으로 융합시켜 만들어 낸 'ARC'와 '5G 특화망 패키지'를 2023년까지 상용화하겠다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팀 네이버는 네이버랩스·네이버클라우드를 비롯한 6개 사업 법인과 클로바·아폴로 등 8개 사내독립기업(CIC)으로 구성됐다.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있는 제2사옥 '1784'와 2023년 완공 예정인 제2데이터센터 '각 세종'은 인공지능(AI)·클라우드·5G·디지털트윈·로보틱스·자율주행 등 첨단 기술이 융합된 거대한 기술 테스트베드다. '1784'에서는 △자율주행로봇 '루키' △얼굴인식을 통한 시설 이용이 가능한 '클로바 페이스사인' △자동 회의록 작성 및 공유 '클로바노트' △'네이버웍스 앱'을 통한 온도, 조명, 환기 조절, 식음료 주문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각 세종'에서는 △서버 관리자를 돕는 로봇 및 자율주행 셔틀 버스 등 새로운 실험이 진행 중이다.

네이버는 '첨단기술의 융합(테크 컨버전스)'의 가장 대표적인 실증 사례인 두 공간을 구성하는 핵심 기술인 'ARC'와 '5G클라우드' 상용화로 다른 건물들도 네이버의 기술을 통해 미래형 공간으로 탈바꿈하겠다는 목표다. 1784가 ARC를 통해 지속해서 업그레이드되는 것처럼, 기존 건물들도 네이버의 핵심 기술을 도입해 OTA(Over-The-Air)와 같은 방식을 통해 진화를 거듭하게 만들겠다는 것이다.

석상옥 네이버랩스 대표는 "앞으로의 공간은 건물 이상으로 그 안에서 새로운 경험을 가능하게 할 소프트웨어가 그 중심이 될 것"이라며 "1784 건축 이전과 완공 이후에도 1784와 같은 시도는 팀 네이버가 최초였던 만큼, 앞으로 탄생할 수많은 미래형 공간들 역시 네이버의 기술에서 출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첫 단계로 네이버랩스와 네이버클라우드는 1784의 핵심이자 미래형 공간의 중추인 'ARC Eye'와 'ARC Brain'을 2023년까지 상용화한다는 계획이다. 고객들은 네이버클라우드를 통해 ‘팀 네이버’의 핵심기술을 자신의 공간 상황에 맞춰 다양한 옵션으로 도입할 수 있게 된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의 5G 클라우드는 디바이스간 초저지연 통신, 실시간 분석 및 처리, 실시간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라며 네이버의 기술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활용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기술의 대중화와 미래의 현실화를 더 빠르게 앞당길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제공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의 '5G 클라우드'는 디바이스간 초저지연 통신, 실시간 분석 및 처리, 실시간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라며 "네이버의 기술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활용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기술의 대중화와 미래의 현실화를 더 빠르게 앞당길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제공

석 대표는 "네이버랩스는 ARC가 로봇 대중화를 이끌 시스템이라고 보며, 세계 어떤 로봇 제조사든 상관없이 ARC를 통해 대규모 공간 및 서비스 인프라와 효율적으로 연동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강조했다.

박원기 네이버클라우드 대표는 네이버웍스, 클로바, 데이터플랫폼 등 이미 많은 네이버의 기술들이 네이버클라우드를 통해 서비스 중이며, 네이버랩스에서 연구·고도화 중인 브레인리스로봇이나 디지털트윈, VL 등의 차세대 기술들 역시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며 미래형 공간 대중화 의지를 드러냈다.

박 대표는 "네이버클라우드의 '5G 클라우드'는 디바이스간 초저지연 통신, 실시간 분석 및 처리, 실시간 서비스 적용이 가능하다"며 "5G와 연계하면 우리가 가진 클라우드 분야에서의 기술·비즈니스 역량이 더 커질 것이라는 확신과 자신감이 있었기에 '이음5G' 1호 사업자로 나서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수많은 파트너들로부터 5G와 연계된 End-to-End 클라우드 솔루션에 대한 니즈가 있음을 확인한 만큼 의료, 공항, 물류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도 ‘5G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서비스 창출이 가능할 것"이라며 "네이버의 기술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활용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돕고, 기술의 대중화와 미래의 현실화를 더 빠르게 앞당길 수 있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석 대표와 박 대표는 "네이버랩스가 고도화하는 핵심 기술과 데이터를 기반으로 5G와 클라우드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를 만들고 궁극적으로 관련 생태계 형성에 이바지하며 혁신의 현실화를 앞당기겠다"고 강조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