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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U+, 품질안전 종합훈련센터 공개 "무사고·장애·결점 지킨다"
입력: 2022.05.29 09:00 / 수정: 2022.05.29 09:00

CEO 주재 매월 품질안전관리 위원회 운영

네트워크 안전체험관에서 LG유플러스 소속 교육생들이 안전대를 착용하고 VR로 추락사고를 체험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네트워크 안전체험관에서 LG유플러스 소속 교육생들이 안전대를 착용하고 VR로 추락사고를 체험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LG유플러스가 품질안전 종합훈련센트를 소개하고, 무(無)사고·장애·결점 사업장을 구축 의지를 드러냈다.

LG유플러스는 지난 26일 대전 R&D(연구개발) 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품질안전 종합훈련장인 네트워크 안전체험관과 품질검증 시험시설을 공개했다.

대전 R&D 센터 내 위치한 품질안전 종합훈련센터는 LG유플러스 임직원과 협력사 구성원의 안전을 확보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설립됐다. 교육을 위한 시설인 △네트워크 안전체험관 △광코어 체험관 △무선·HFC 실습장 △IP·SOHO 실습장 등 4개의 훈련장, 고객의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시설인 △홈IoT 인증센터 △네트워크 연동시험실 등 2개의 시험실로 구성돼 있다.

이곳에서는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을 제공하기 위해 네트워크 관제, 품질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실제 현장사례에 기반한 교육을 연 1회 이상 시행 중이다.

네트워크 안전체험관은 대전 R&D센터 지하1층 397.5㎡ 규모로, 안전보호구 체험과 안전모 충격 체험 등 업종 공통 7종, 통신업 특화 8종을 포함 총 15종의 체험시설과 심폐소생술 실습장 1개소로 구성돼 있다.

안전체험관에서는 네트워크 부문의 임직원 등을 대상으로 연간 40과정·100회차 이상의 교육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개관 후 만 2년여 기간 동안 협력사를 포함해 2500여 명이 안전훈련을 받았다.

통신업 특화 체험시설은 △통신주 추락·전도 △사다리 전도 및 등받이울(추락 방지 울타리) △지붕 미끄러짐 및 안전블록 실습장 △감전 및 검전기 사용 △과전류·잠금장치(LOTO) △밀폐공간(맨홀) 작업 안전 △생명줄 매듭법 체험 등 실제 통신업 현장에서 마주칠 수 있는 8가지 대표적인 위험 상황을 반영했다. 이 같은 업종 특화 교육과정으로 2020년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인정서를 획득했다.

네트워크 안전체험관에서 LG유플러스 소속 교육생들이 지붕의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네트워크 안전체험관에서 LG유플러스 소속 교육생들이 지붕의 미끄러짐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을 받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특히 안전대 추락체험과 통신주 추락·전도 체험은 교육의 몰입도를 높이기 위해 가상현실(VR)기술을 활용했다. 예를 들어 안전대 추락체험의 경우 VR HMD를 착용하고 버킷차량에서 떨어지는 사고를 생생하게 느낄 수 있고, 통신주 추락·전도 체험에서는 전주·통신주 등 기둥에 올라가는 작업 중 발 받침대(스텝 볼트)가 꺾이거나 통신주 전체가 넘어지는 사고를 현실감 있게 체험할 수 있다.

아외에도 네트워크 현장에서 도로굴착공사 등으로 끊어진 광케이블을 신속하게 복구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시설인 광코어 체험관, 네트워크 현장에 장애가 발생했을 때 기지국 안테나를 비롯한 각종 유·무선 장비를 교체하고 복구하는 작업을 실습하는 무선·HFC 실습장, U+tv(IPTV)와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의 개통과 신속한 장애복구를 교육하는 시설로 교육생이 실제 고객에게 제공되는 U+tv 서비스 상황을 모니터로 직접 지켜보며 개통작업과 장애 복구 작업을 학습할 수 있는 IP·SOHO 실습장 등이 갖춰져 있다.

홈IoT 인증센터는 고객의 댁내와 동일한 시험 환경을 구축, 상품 출시 전 실제와 같은 상황에서 꼼꼼하게 기능을 사전 점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고객환경시험실과 최신 표준기술인 WiFi 6E를 포함한 홈와이파이 공유기의 무선시험 측정, 중소 협력사를 위한 시험환경이 조성된 무선환경시험실 등 IoT제품 개발에 필요한 시험환경을 갖추고 있다.

네트워크 연동시험실은 실제로 고객 댁내에 설치되는 U+tv 셋톱박스와 WiFi 공유기, 유선망 네트워크 장비를 배치했다. 이곳에서 네트워크 장비와 홈서비스 단말 간의 상호영향시험을 진행하며, 이를 통해 고객불편의 원인을 파악·개선한다.

광코어 체험관에서 LG유플러스 소속 교육생들이 단선된 광케이블을 수작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광코어 체험관에서 LG유플러스 소속 교육생들이 단선된 광케이블을 수작업으로 연결하고 있다. /LG유플러스 제공

권준혁 LG유플러스 네트워크부문장(전무)은 "대전 R&D 센터는 네트워크 장애발생 제로, 안전사고 제로를 견인함으로써 고객에게 사랑받는 일등 네트워크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며 "품질에 대한 고객의 페인포인트를 없애면서도 무사고, 무장애, 무결점 사업장을 만들고 나아가 ESG 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ESG 경영의 관점에서 안전보건 경영을 체계화하기 위해 올해 초 최고안전관리책임자(CSEO)를 신설하고, 무재해 사업장 구축을 다짐하는 '안전보건 경영방침'을 발표했다.

아울러 매월 최고경영자(CEO) 주관 '품질안전관리 위원회'를 운영, 그간 발생한 장애와 대응내역을 공유하고 있으며, 고객 페인포인트 제로화를 전사목표로 삼고 고객서비스 관점의 통합 품질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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