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롯데 신규 투자 드라이브…핵심 산업군 5년간 37조 투자
입력: 2022.05.24 11:23 / 수정: 2022.05.24 11:23

"신성장 테마 사업 추진, 국내 산업 생태계 활성화 기대"

지난 19일 롯데케미칼 Every Step for Green 전시를 찾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이 100% 재활용이 가능한 자체개발 HDPE 소재로 제작한 가능성호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그룹 제공
지난 19일 롯데케미칼 'Every Step for Green' 전시를 찾은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오른쪽)이 100% 재활용이 가능한 자체개발 HDPE 소재로 제작한 '가능성'호를 살펴보고 있다. /롯데그룹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국내 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과감한 투자에 나선다.

롯데그룹은 신성장 테마인 △헬스 앤 웰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부문을 포함해 △화학 △식품 △인프라 등 핵심 산업군에 5년 동안 총 37조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고 24일 밝혔다. 코로나19 이후 위축됐던 유통·관광 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시설 투자도 확대한다.

산업 부분별로 살펴보면, 먼저 헬스 앤 웰니스 부문에서 바이오 의약품 CDMO 사업 진출을 준비 중인 롯데는 해외 공장 인수에 이어 1조 원 규모의 국내 공장 신설을 추진한다.

이어 모빌리티 부문은 올해 실증 비행이 목표인 UAM(도심항공교통)과 전기차 충전 인프라 중심으로 투자한다. UAM 사업은 그룹이 보유한 오프라인 거점을 기반으로 지상과 항공을 연계한 국내 교통 인프라 구축에 힘을 보탠다. 유통·호텔 등 운영 점포와 연계 복합 충전스테이션 설치 등 충전 인프라 사업도 본격화한 롯데는 시설 투자를 통해 연간 충전기 생산량을 1만 대 이상 규모로 확대한다. 롯데렌탈도 8조 원 규모의 전기차 24만 대를 도입한다.

화학 사업군은 지속가능성 부문에 대한 투자를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롯데케미칼은 5년간 수소 사업과 전지소재 사업에 1조6000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 국내 수소 인프라 구축을 목표로 국내외 전략적 파트너와 연내 합작사를 설립하며 수소 충전소 사업과 발전 사업을 추진하며 배터리 전해액, 차세대 ESS 사업에 투자하고 있다. 자원 선순환 트렌드에 발맞춰 리사이클과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 분야에서 2030년까지 1조 원을 투자해 친환경 리사이클 제품 100만t을 생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7조8000억 원을 투자해 고부가 스페셜티 사업과 범용 석화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설비 투자와 생산 증설에도 나선다. 이를 통해 지역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롯데그룹은 신성장 테마인 헬스 앤 휄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화학, 식품, 인프라 부문 등 핵심 산업군에 5년 동안 총 37조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롯데월드타워전경. /롯데그룹 제공
롯데그룹은 신성장 테마인 헬스 앤 휄니스, 모빌리티, 지속가능성, 화학, 식품, 인프라 부문 등 핵심 산업군에 5년 동안 총 37조 원을 집중적으로 투자한다. 롯데월드타워전경. /롯데그룹 제공

롯데는 국내 스타트업 지원과 투자에도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다. 롯데벤처스는 오는 2026년까지 국내 스타트업 투자를 360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 롯데벤처스 엘캠프(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푸드테크(미래식단), 헬스케어 등 국민 건강과 관련된 전문 분야로도 투자 영역을 확대한다.

롯데벤처스는 베트남, 일본 등 글로벌 벤처캐피탈 진출을 통해 축적된 인프라와 경험 자산을 국내 스타트업들에 제공해 해외진출도 지원한다. 롯데벤처스 엘캠프를 거친 152개 국내 스타트업들의 기업가치(5월 기준)는 1조6000억 원으로 엘캠프 지원 전 대비 3.7배 성장했다.

유통 사업군은 8조1000억 원을 투자해 상권 발전 및 고용 창출에 앞장선다. 롯데백화점은 서울 마포구 상암동, 인천 송도 등에서 고용유발효과가 높은 대규모 복합몰 개발을 추진하고 본점, 잠실점 등 핵심 지점의 리뉴얼을 차례로 진행할 예정이다.

롯데마트는 1조 원을 투자해 제타플렉스, 맥스, 보틀벙커 등 새로운 쇼핑 문화를 선도하는 특화 매장을 확대할 예정이다. 호텔 사업군은 관광 인프라 핵심 시설인 호텔과 면세점 시설에 2조3000억 원을 투자해 해외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식품 사업군도 와인과 위스키를 중심으로 성장하는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대체육, 건강기능식품 등 미래 먹거리와 신제품 개발 등에 총 2조1000억 원을 투자한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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