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2030년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45% 국내서 생산한다"
현대차와 기아가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에서 국내에 21조 원을 투자한다고 18일 발표했다. /현대차그룹 제공 |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와 기아 양사가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분야에서 국내에 모두 21조 원을 투자, 국내 전기차 연간 생산량을 144만 대까지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144만 대는 2030년 현대차와 기아의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의 45%에 달하는 물량으로 양사는 같은 기간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 목표치로 323만 대를 제시했다.
이번 대규모 투자 결정 배경과 관련해 양사는 "국내 전기차 생태계를 고도화하고, 글로벌 미래 자동차산업 혁신을 선도하는 허브 역할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국내 전기차 생산-연구개발-인프라-연관산업 등의 선순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양사가 2030년까지 국내 전기차 분야에 투자하는 21조 원은 전기차 생산 능력 확충과 전용 전기차 라인업 다양화 및 부품·선행기술 개발, 인프라 조성, 그리고 전기차 관련 다각도의 신사업을 모색하는 전략제휴 등에 활용된다.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사진 |
먼저 양사는 국내 전기차 생산능력 확대를 위해 목적 기반 차량(PBV) 전기차 전용공장 신설과 함께 내연기관차와 전기차의 혼류 생산 시스템 점진적 구축, 기존 공장의 전기차 전용 라인 증설 등을 추진한다.
전기차 생산 혁신과 최적화 차원에서 현대차그룹의 미래 제조 혁신기술 인큐베이터인 싱가포르 글로벌 혁신센터(HMGICS)의 유연 생산 시스템, 맞춤형 물류 시스템, 디지털 제조 시스템 등을 국내 공장에 단계적으로 도입한다.
아울러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해 전용 플랫폼 제품 라인업 다양화, 전기차 성능의 핵심인 배터리와 모터 등 PE 시스템 고도화, 1회 충전 주행거리(AER) 증대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통합 상품성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플랫폼 확보에도 속도를 낸다. 2025년 도입하는 승용 전기차 전용 'eM' 플랫폼을 비롯해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 체계에서 차급별 다양한 전용 플랫폼들을 순차적으로 개발할 계획이다. 통합 모듈러 아키텍처를 적용한 플랫폼은 배터리와 모터를 표준화해 제품 개발 속도와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현대차와 기아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개발 및 제품 라인업 확대, 핵심 부품 및 선행기술 개발, 연구시설 구축 등 연구개발에도 집중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제공 |
이외에도 양사는 전기차 충전 솔루션, 고객 서비스 등 인프라 부문에서도 적극적인 투자를 단행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태생기를 넘어 본격적인 주도권 경쟁이 시작됐다"며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국내 투자와 연구개발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물결에 민첩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전동화 가속화 등 자동차 산업 변혁기를 맞아 국내 부품 협력사의 효과적인 사업 전환을 돕기 위한 방안을 지속해서 마련하고 있다.
내연기관 부품사의 신규 품목 육성, 신사업 입찰 기회 지원, 사업 전환 세미나 및 기술 컨설팅, 전동화 부품 전시회 등을 통해 미래차 분야에서의 매출 확대와 사업 다각화를 지원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부품 협력사의 미래차 및 완성차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likehyo85@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