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IT >IT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오늘 만든 초코파이가 우리 집에"…카카오, AI기반 물류 플랫폼 공개
입력: 2022.05.03 17:28 / 수정: 2022.05.03 17:28

3일 '카카오 i LaaS' 공식 출범…"물류계 에어비앤비 될 것"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카카오 i LaaS를 공식 출범하고 물류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물류 혁신으로 오늘 만든 초코파이를 먹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자신했다. 사진은 실제 3일 오전 10시 30분경 만들어진 초코파이. 이날 기자들에게 해당 초코파이를 나눠줬다. /한예주 기자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카카오 i LaaS'를 공식 출범하고 물류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물류 혁신으로 오늘 만든 초코파이를 먹어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자신했다. 사진은 실제 3일 오전 10시 30분경 만들어진 초코파이. 이날 기자들에게 해당 초코파이를 나눠줬다. /한예주 기자

[더팩트|한예주 기자] "오늘 오전 10시에 청주 공장에서 만든 초코파이를 오후 2시에 먹어볼 수 있는 경험을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제공하겠습니다. 그간 먹던 초코파이와 다른 마시멜로와 신선도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물류 사업에 뛰어든다. 인공지능(AI) 기반 물류 생태계 플랫폼 '카카오 i LaaS'를 통해 물류센터를 보유 중인 기업과 소비자를 연결하는 플랫폼 사업자가 되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3일 웨스틴조선 서울에서 'LaaS ON 2022'를 개최하고 '카카오 i LaaS'의 공식 출범을 알렸다.

'카카오 i LaaS'는 AI를 기반으로 화주(화물업체)와 회원사(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판매, 주문, 창고 관리까지 누구나 쉽게 물류를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물류 생태계 플랫폼이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올해 210조 원이 예상될 정도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커머스의 핵심은 물류"라면서 "물류업무에서 디지털 전환의 필요성이 높아진 반면, 실제 대응은 미진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카카오가 그리는 스마트 물류 혁신의 핵심은 연결이다. 화주와 물류센터를 연결하고, 회사가 보유한 최신기술을 통해 보다 쉽고 빠르게 물류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사진)는 카카오가 그리는 스마트 물류 혁신의 핵심은 연결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백상엽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대표(사진)는 카카오가 그리는 스마트 물류 혁신의 핵심은 연결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제공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기존 물류 업계가 효율성, 유연성, 디지털화 측면에서 겪고 있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카카오 i LaaS'는 여행객과 숙박 업체를 매칭하는 숙박 매칭 서비스처럼 화주와 회원사도 쉽고 편리하게 서로를 연결 및 매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수십 개의 쇼핑몰 주문을 한 번에 수집하고 자동화된 물류 시스템으로 쉽고 정확하게 창고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화주는 매칭 서비스를 통해 쉽고 편리하게 최적의 물류센터를 사용할 수 있게 돼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고 주문부터 창고 및 재고 관리, 배송 등 물류 전 단계의 정보에 대해 가시성을 얻게 된다. 회원사는 유휴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되어 기존에는 비워둘 수 밖에 없었던 물류센터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영해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고객 유치에 대한 비용도 줄일 수 있다.

김원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LaaS 사업부문장은 "하나의 제품을 생산해서 소비자 배송까지 다양한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 제품 속성, 크기, 재고 배치, 물류센터 입지, 물류비 요율도 중요하다"며 "'카카오 i LaaS'는 AI를 통해 해결하고 물류센터 추천, 상품 재고배치, 배송서비스 추천 등 공급망을 디자인 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i LaaS는 물류계 에어비앤비로 성장을 목표로 내세웠다. 사진은 김원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LaaS 사업부문장과 관계자가 기자들의 질의응답에 대답하고 있는 모습. /한예주 기자
'카카오 i LaaS'는 물류계 에어비앤비로 성장을 목표로 내세웠다. 사진은 김원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LaaS 사업부문장과 관계자가 기자들의 질의응답에 대답하고 있는 모습. /한예주 기자

글로벌 확장성에 대한 비전도 소개했다. 글로벌 커머스 플랫폼과 다국어 번역 서비스 등이 더해지면 전 세계에 위치한 '카카오 i LaaS' 회원사를 만나고 해외에 위치한 물류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김 부문장은 "플랫폼의 확장성을 통해 국제운송 파트너나 수출입 관련 기업들과도 연결될 수 있다. 이는 글로벌 물류 전체와도 연결될 수 있다는 의미"라면서 "'카카오 i LaaS'가 물류계 에어비앤비로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LaaS ON 2022'에는 물류업계와 학계 전문가 약 1300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했다. 물류 혁신의 미래에 대해 논의하는 라운드테이블도 진행됐다.

백 대표는 "'LaaS ON 2022'의 성공적인 개최로 물류 업계 및 학계 전문가 사이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큰 화두임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다"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모든 참여자들이 함께 더 가치있는 것에 집중해 소비자에게 한층 더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