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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뜰폰 시장 통계 왜곡 심하다…"IoT 회선 포함해선 안 돼"
입력: 2022.04.24 19:41 / 수정: 2022.04.24 19:41

양정숙 의원 "IoT 회선 빼면 이통 3사 점유율 과반"

과기정통부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 조사가 휴대전화 회선만이 아닌 IoT 회선까지 포함하면서 업체별 점유율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팩트 DB
과기정통부의 알뜰폰 시장 점유율 조사가 휴대전화 회선만이 아닌 IoT 회선까지 포함하면서 업체별 점유율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팩트 DB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국내 이통 3사 자회사가 알뜰폰(MVNO) 시장 점유율이 전체의 절반을 차지했음에도 정부 통계가 휴대전화 회선만이 아닌 사물인터넷(IoT) 회선까지 포함,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2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이 과기정통부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 2월 말 통신 자회사의 휴대폰 회선 가입자 점유율은 전체 631만 명 가운데 321만 명으로 50.9%를 차지했다. 그러나 과기정통부 통계 방식대로 IoT 회선을 포함하면 이들 3사 자회사의 점유율은 31.8%로 급감한다.

2019년 알뜰폰 휴대폰 가입자는 687만 명으로 지난해 609만 명으로 11.3% 줄었다. 반면, 같은 기간 IoT 가입자는 87만 명에서 426만 명으로 384.8% 증가했다.

이통 3사 자회사의 IoT 가입자 수는 2019년 말 25만 명에서 올해 2월 21만 명으로 4만 명이 줄었고, 이 기간 중소·독립계 알뜰폰 사업자의 IoT는 62만 명에서 427만 명으로 6.8배 늘었다. 알뜰폰 IoT에서 전체의 95.2%가 중소 사업자에 집중된 것이다.

IoT 회선의 경우 수요 대부분이 차량용이다. 특히, 국내 출시되는 신규 차량 대부분에 회선이 탑재되면서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

실제로 2월 말 알뜰폰 사업자인 현대자동차의 IoT 회선 가입자 수는 210만 명, 기아 72만 명,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32만 명, 르노코리아 4만 명, 테슬라 3만 명, 쌍용자동차 2만 명 등 모두 324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양 의원은 "현행 이통 3사 자회사 알뜰폰 시장 점유율 제한이 IoT 회선 가입자 증가로 무용지물이 됐다"며 현행 점유율 산정방식의 개선을 촉구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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