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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의 차' 휩쓴 현대차그룹…정의선 '전기차 퍼스트 무버' 전략 통했다
입력: 2022.04.14 10:16 / 수정: 2022.04.14 10:16

정의선 회장 직접 챙긴 전기차, 잇단 호평에 판매량 확대까지

아이오닉 5와 EV6 등을 앞세운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더팩트 DB
아이오닉 5와 EV6 등을 앞세운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로 떠오르고 있다. 사진은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더팩트 DB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정의선 회장이 이끄는 현대자동차(현대차)그룹이 무한 경쟁에 돌입한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게임체인저로 급부상하고 있다. 전용 전기차가 탁월한 성능과 디자인으로 세계적 최고 권위의 상을 석권하고 있으며 유럽, 미국 등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나아가 차세대 전용 전기차 플랫폼 개발을 본격화하고 중장기 판매 목표를 도전적으로 제시하는 등 글로벌 전기차 업계 '퍼스트 무버'로 도약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가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5가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자동차'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현대차그룹 전기차, 글로벌 '올해의 차' 잇단 수상

14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 5는 '2022 월드카 어워즈'에서 '세계 올해의 차'를 비롯해 '세계 올해의 전기차', '세계 올해의 자동차 디자인' 등 자동차에 시상하는 6개 부문 중 3개 부문을 휩쓸었다.

이로써 현대차그룹은 '세계 올해의 차'와 '유럽 올해의 차' 등 글로벌 3대 올해의 차 가운데 2개를 석권했다. 앞서 기아 EV6가 지난 2월 '2022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한 바 있다. '세계 올해의 차'와 '유럽 올해의 차'는 '북미 올해의 차'와 함께 최고 권위를 지니고 있다.

현대차 아이오닉 5는 '세계 올해의 차' 3개 부문 수상과 함께 '독일 올해의 차', '영국 올해의 차', 독일 유력 매체 '아우토빌트 선정 최고의 수입차',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익스프레스 선정 올해의 차', '2021 IDEA 디자인상 금상', '2021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 등을 차지했다.

기아 EV6는 '유럽 올해의 차', '아일랜드 올해의 차', '독일 올해의 차 프리미엄 부문 1위', 영국 유력 매체 '탑기어 선정 올해의 크로스 오버', 영국 자동차 전문매체 '왓카 선정 올해의 차', '2021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 '2022 레드닷 어워드 제품 디자인 최우수상 및 본상' 등을 수상했다.

지난해 11월 출시된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전용 전기차 GV60도 '2022 레드닷 어워드 제품 디자인 본상'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정의선 회장의 퍼스트 무버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현대자동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은 정의선 회장의 '퍼스트 무버'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전기차 시장 선도 의지 드러낸 정의선 회장

이처럼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리더십을 확보할 수 있었던 이유로는 정의선 회장의 강력한 의지와 치밀한 전략이 꼽힌다.

정의선 회장은 전기차 대중화에 대비해 "내연기관차 시대에는 우리가 패스트 팔로어였지만, 전기차 시대에는 모든 업체가 공평하게 똑같은 출발선상에 서 있다. 경쟁 업체를 뛰어넘는 압도적인 성능과 가치로 전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도하는 퍼스트 무버가 돼야 한다"고 그룹 임직원들을 독려해왔다.

정의선 회장은 또 "전기차를 기회의 영역으로 인식하고 새로운 시장과 산업을 선점한다는 관점에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은 적극적으로 바로잡고, 필요하다면 인력과 조직의 변화도 추진하자"고 강조하기도 했다.

정의선 회장의 이같은 의지는 현대차그룹 최초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의 성공적 개발로 이어졌다. E-GMP는 글로벌 유수의 고성능, 고급차 브랜드들을 뛰어넘는 수준의 전용 플랫폼 확보가 전제돼야 한다는 정의선 회장의 방향성 아래 구체화됐다.

전용 플랫폼 개발 여부를 놓고 내부 의견이 엇갈렸을 당시 정의선 회장이 결단을 내리고, 주요 단계 때마다 직접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다른 업체들이 시도하지 않은 신기술 적용을 적극 주문했다는 게 내부 전언이다. 기존 전기차에서 경험할 수 없었던 혁신 기술을 E-GMP에 기본 탑재해 고객들에게 현대차그룹만의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해야 한다는 정의선 회장의 신념이었다.

현대차그룹은 차량 외부로 자유롭게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V2L과 18분 만에 배터리를 10%에서 8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급속 충전 시스템 등 경쟁 업체들이 비용 부담 등을 이유로 적용을 주저했던 고사양 장치를 E-GMP에 대거 탑재했다.

급속·초급속 등 다양한 충전 인프라를 이용할 수 있는 400V·800V 멀티 충전시스템, 승차감과 핸들링은 향상시키고 소음과 진동을 줄여주는 통합형 드라이브 액슬, 4WD와 2WD 구동 방식을 자유롭게 전환해 효율적인 운전을 돕는 전기차 감속기 디스커넥터 등도 세계 최초로 개발 적용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기술의 개발 과정은 만만치 않았다"며 "하지만 정의선 회장은 일정이 다소 늦어지고 비용이 증가하더라도 디자인, 공간, 편의사양, 전비, 파워트레인 등 모든 측면에서 기대를 뛰어넘는 기술과 품질을 확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고 전했다.

전용 전기차의 과감한 디자인도 정의선 회장이 지속해서 강조한 측면이다.

기아 EV6 개발 초기, 일부 보수적 성향의 해외 고객 반응을 감안해 해당 권역본부에서 디자인 수정 의견을 제시했지만, 정의선 회장은 EV6의 미래지향적 디자인에 힘을 실었고, EV6는 출시 이후 '2021 미국 굿디자인 어워드 운송디자인 부문'과 '2022 독일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등 글로벌 주요 디자인상을 연이어 수상했다.

정의선 회장은 전기차의 친환경성에 특히 주목하고 있다. 차량의 전동화는 이동수단의 진화를 넘어 기후변화 대응 해법의 하나로 인식하고 있다. 정의선 회장은 지난 2020년 회장 취임사에서 "인류의 평화로운 삶과 건강한 환경을 위해 성능과 가치를 모두 갖춘 전기차로 모두가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 이동수단을 앞장서서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친환경성을 강화하기 위해 차량 개발 단계부터 탄소와 오염물질 감축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으며, 전기차 전체 밸류체인 관점에서 배터리 리사이클 프로세스 구축 등도 추진 중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30년 총 30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2%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팩트 DB
현대자동차그룹은 2030년 총 30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2%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더팩트 DB

◆ 판매 톱5 안착…2030년 글로벌 점유율 12% 목표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25만2719대를 판매해 전 세계 전기차 판매 '톱5'권에 진입했다. 올해 판매 추이도 나쁘지 않다. 올해 1분기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판매는 7만6801대로 지난해 동기 4만4460대 대비 73% 증가했다.

현대차그룹은 2030년 총 30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 점유율 12%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 포함해 2030년까지 17종 이상의 EV 라인업을 갖춰 187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한다. 올해 아이오닉 6, 2024년 아이오닉 7을 출시할 계획이다.

기아는 2027년까지 14종의 전기차를 출시해 2030년 12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방침이다. 올해 EV6의 고성능 버전인 EV6 GT에 이어 내년에는 EV9을 선보인다.

전기차 성능도 한층 강화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2025년 승용 전기차 전용 플랫폼 eM과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전기차 전용 플랫폼 eS 등 신규 전용 전기차 플랫폼 2종을 도입한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상품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2025년 '올 커넥티드 카' 구현에 나선다. 이를 위해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표준화와 제어기 OTA 업데이트 기능 확대 적용 등을 추진한다.

현재보다 한층 표준화된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도입과 통합제어기 적용으로 개발 복잡성을 낮춰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기를 개발할 수 있는 체제도 구축한다. 이를 통해 2030년까지 차량에 적용되는 제어기 수를 현재의 3분의 1 수준으로 줄일 계획이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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