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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기, 자동차 파워트레인용 MLCC 13종 개발…"전장 시장 공략"
입력: 2022.04.11 10:05 / 수정: 2022.04.11 10:05

150℃ 고온 보증…글로벌 자동차 부품 거래선에 공급 계획

삼성전기가 자동차 파워트레인에 적용 가능한 MLCC를 개발했다. 사진은 삼성전기가 개발한 파워트레인용 고온 MLCC 13종. /삼성전기 제공
삼성전기가 자동차 파워트레인에 적용 가능한 MLCC를 개발했다. 사진은 삼성전기가 개발한 파워트레인용 고온 MLCC 13종. /삼성전기 제공

[더팩트|한예주 기자] 삼성전기가 자동차 파워트레인에 적용 가능한 고온 특성의 MLCC(적층세라믹캐패시터)를 개발, 전장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기는 사용환경 150℃를 보증하는 전장용 MLCC 13종을 개발해 글로벌 자동차부품 거래선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11일 밝혔다.

고신뢰성 전장용 MLCC는 일부 해외업체만 생산해왔는데, 삼성전기는 이번 전장 라인업 확대로 제품 경쟁력을 높여 시장 점유율 확대에 발판을 마련했다.

이번에 개발한 제품은 가로 3.2mm, 세로 2.5mm인 3225 크기에 22uF(마이크로패럿)의 고용량 제품부터 1608 크기에 220nF(나노패럿) 용량의 소형 제품까지 다양한 크기와 용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파워트레인은 자동차의 핵심 구동장치 즉, 내연기관의 엔진, 전기차의 모터 등으로 자동차에 동력을 전달하기 위해 많은 전력 소모와 발열로 내부 동작 온도가 150도까지 올라갈 수 있어 내부 탑재되는 부품에 대한 높은 신뢰성을 요구한다.

보증온도 이상의 환경에서 MLCC는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전기용량이 감소하는 특성이 있다. 일반적으로 IT 기기에는 85도 보증, 전장에는 125도 보증 제품이 적용하지만, 파워트레인에는 150도 보증 제품이 요구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MLCC는 150도의 가혹한 환경에서도 용량 감소 없이 정상 동작할 수 있는 특성을 만족하는 제품으로 원재료 개발 및 공법기술 등 기술 난도가 높아 소수 해외 업체만 양산할 수 있는 진입 장벽이 높은 제품이다.

김두영 삼성전기 컴포넌트사업부장 부사장은 "IT보다 극한환경에서 사용하는 자동차용 제품이 어렵고, 그 중에서도 파워트레인용이 가장 어렵다"며 "삼성전기는 독자적인 유전체 개발 등 재료와 제조 공법을 차별화해 전장용 MLCC에서도 시장 점유율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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