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자동차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올해 4개 브랜드 신차 22종 출시"
입력: 2022.03.31 10:30 / 수정: 2022.03.31 10:30

플랫폼·디지털화·크로스-브랜드 협업 등 4대 실천과제 제시

2022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미디어데이에서 틸 셰어 그룹사장이 2021년 성과와 더불어 2022년 주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제공
'2022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미디어데이'에서 틸 셰어 그룹사장이 2021년 성과와 더불어 2022년 주요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폭스바겐그룹코리아'로 사명을 바꾸고 22종 신차 출시를 비롯한 주요 경영 계획과 더불어 4대 핵심 실천과제를 제시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3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그룹 시너지를 높이기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를 발표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새로운 이름으로 그룹과 브랜드에 걸친 다양한 크로스-브랜드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전동화 전략을 앞세운 제품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 고도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플랫폼 △차량의 디지털화 및 전동화 △크로스-브랜드 협업 △사회적책임활동 등 네 가지 영역에 집중한다.

먼저 전 브랜드에 걸쳐 다양한 플랫폼 기술을 공유, 복잡성과 개발 비용을 줄임으로써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본사의 전략을 바탕으로, 2020년과 2021년 아우디 e-트론 라인업을 출시하며 MLB 에보와 J1 플랫폼을 국내에 선보였다. 올해는 폭스바겐 브랜드 최초의 순수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ID.4와 아우디의 중형급 전기차 모델 Q4 e-트론을 출시, 그룹의 모듈형 전기차 전용 플랫폼 MEB를 국내 시장에 첫선을 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폭스바겐그룹은 그룹 산하 전 브랜드의 소프트웨어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자회사 '카리아드'를 설립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의 차량 디지털화팀은 한국 고객을 위한 보다 맞춤화된 솔루션을 개발한다는 목표로 국내에 특화된 지식과 세밀하고 표준화된 테스트, 협력 방안에 대해 본사 및 카리아드를 지원하게 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폭스바겐그룹코리아로 사명을 바꿨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제공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한국 시장 진출 18년 만에 '폭스바겐그룹코리아'로 사명을 바꿨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제공

브랜드간 협업도 늘린다. 폭스바겐그룹 산하 10개 브랜드의 경우 △볼륨 그룹(폭스바겐·폭스바겐 상용차·스코다·세아트·쿠프라) △프리미엄 그룹(아우디·람보르기니·벤틀리·두카티) △스포츠그룹(포르쉐) 등 세 개 그룹으로 나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전동화 및 디지털화로 인한 복잡성 증가로 새로운 접근방식이 필요해짐에 따라 '그룹 마케팅 및 사업개발팀'을 신설, 크로스-브랜드 사업기회와 협업모델을 모색하고, 전사적 차원에서 한목소리를 유지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지난 29일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독일 본사가 지원하는 비영리 코딩학교 '42 볼프스부르크', 국민대학교와 자동차 특화 소프트웨어 개발 산학협력을 위한 3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국민대학교와 함께 선발한 4명의 학생은 6개월간 독일에 머물며 해당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다. 이어 2023년부터 2026년까지 3년간, 매년 13명씩 총 39명의 학생이 독일 볼프스부르크 캠퍼스에서 운영하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오토모티브 및 모빌리티 에코시스템(SEA:ME)' 과정에 참여한다. 또한, 학생들은 폭스바겐그룹과 카리아드, 포르쉐,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 등의 워크숍에도 참여하게 된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지난 29일 42 볼프스부르크, 국민대학교와 자동차 소프트웨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제공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지난 29일 42 볼프스부르크, 국민대학교와 자동차 소프트웨어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 제공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올 한 해, 4개 브랜드에서 22종의 신차 및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폭스바겐 아테온과 골프 모델로 새해의 포문을 연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내연기관 차량과 전기차가 혼재된 포트폴리오 다양화를 통해 전 세그먼트를 아우른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폭스바겐 ID.4와 아우디 전기차 4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전기차 라인업 강화에 나선다.

또한, 전기차 포트폴리오 확대에 맞춰, 고객에게 최고 수준의 전기차 모델 소유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인프라 및 시스템 구축에도 박차를 가한다. 전기차 수리 역량을 갖춘 서비스센터를 29개소로 확충하고, 고전압 배터리 정비센터 1개소를 갖춘다.

브랜드별로 살펴보면, 폭스바겐은 '합리적 프리미엄'을 제공한다는 기치를 내걸고, 더 많은 가솔린 및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는 등 파워트레인 다양화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아우디는 A-세그먼트 부문 프리미엄 콤팩트 모델 A3 및 전기차 4종을 포함한 다양한 신차를 출시한다.

람보르기니의 경우 올 한 해 3종의 신차를 출시, 프리미엄 세그먼트 부문에서의 성장 기조를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벤틀리는 한국을 전 세계 Top 5 시장 가운데 한 곳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틸 셰어 폭스바겐그룹코리아 그룹사장은 "그룹은 급변하는 사업 환경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지속가능한 미래 전략 구축과 사업 모델 다각화, 조직적 변혁에 집중하고 있다"라며 "본사 전략과 연계해 경쟁력 있는 다양한 신차 출시와 그룹·브랜드 간 시너지 제고를 통해, 고객에게는 한 차원 높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은 물론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반을 건실하게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폭스바겐그룹코리아는 지난해 4개 브랜드에 걸쳐 81개 모델(완전변경 및 부분변경 모델 포함)을 출시, 연 판매량 4만838대(폭스바겐 1만4364대, 아우디 2만5615대, 람보르기니 353대 등)를 기록했다.

likehyo85@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