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 창구 수준 업무처리 가능
우리은행이 초소형 점포인 '디지털 EXPRESS점'을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사진은 디지털 EXPRESS 우이동점 내부 모습이다. /우리은행 제공 |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은행은 화상상담과 셀프(Self) 거래 등으로 대부분의 업무처리가 가능한 초소형 점포인 '디지털 EXPRESS점'을 오픈한다고 28일 밝혔다.
'디지털 EXPRESS점'은 디지털데스크, 스마트키오스크, 현금자동인출기(ATM) 등 디지털기기 3종으로 구성된 무인점포로, 지난 12월 폐쇄된 문산·우이동·구일지점 위치에 각각 오픈한다. 고객은 디지털데스크에서 화상상담 직원을 통해 상품상담은 물론 지점 창구 수준의 업무를 볼 수 있고 스마트키오스크를 이용해 예금신규, 카드발급, 각종 신고 등 셀프 거래가 가능하며 ATM으로 현금 입․출금과 이체 등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디지털 EXPRESS점'은 디지털기기 기반의 무인채널이지만, 지역 특성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영해 점포 폐쇄지역의 금융접근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디지털 EXPRESS 문산점'의 경우 점포 폐쇄 전에도 방문고객이 적었고 거래량 또한 많지 않았던 점을 고려해 완전 무인채널로 운영된다.
'디지털 EXPRESS 우이동점'은 방문고객 수를 고려해 혼잡이 예상되는 특정일에만 상담직원이 배치되는 팝업(Pop-up)창구를 운영한다.
'디지털 EXPRESS 구일점'은 인근에 시중은행이 전무해 상시 영업창구를 한시적으로 운영하되 신속한 업무처리를 위해 창구에서는 현금 입·출금과 일부 은행업무는 제한된다.
다만 문산점과 우이동점은 디지털 기기에 대한 친밀성을 높이고 조작방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안내직원을 한시적으로 운용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새롭게 오픈하는 '디지털 EXPRESS점'은 점포 폐쇄지역의 고령층 등 디지털금융취약 및 금융소외계층을 지원하고 변화의 속도를 늦추어 적응 시간을 두기 위한 초소형 채널로서 앞으로도 네트워크 공백지역에서 금융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디지털 EXPRESS점'을 선별적으로 운영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