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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쿠팡 'PB상품 리뷰 조작 의혹' 조사 착수
입력: 2022.03.22 14:48 / 수정: 2022.03.22 14:48

쿠팡 "상품평 99.9%는 구매 고객이 작성"

쿠팡이 직원들을 동원해 자체브랜드(PB) 상품에 허위 리뷰를 작성해 노출 순위를 높이고 소비자 구매를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 본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더팩트 DB
쿠팡이 직원들을 동원해 자체브랜드(PB) 상품에 허위 리뷰를 작성해 노출 순위를 높이고 소비자 구매를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 본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더팩트 DB

[더팩트|문수연 기자] 쿠팡이 직원들을 동원해 자체브랜드(PB) 상품에 허위 리뷰를 작성해 노출 순위를 높이고 소비자 구매를 유도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 본부가 조사에 나선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 시장감시국은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 6개 단체가 쿠팡과 자회사 ;씨피엘비'(CPLB)를 공정거래법 및 표시광고법 위반 혐의로 신고한 사건을 접수하고 조사에 착수했다.

통상 신고 사건은 지방사무소에서 접수해 처리하지만 사회적 영향력이 크거나 본부에서 처리하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판단되는 경우에는 사건을 본부에서 접수해 조사하기도 한다.

앞서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등은 지난 15일 기자회견에서 쿠팡의 리뷰 조작 행위가 이뤄진 것으로 의심되는 대상으로 CPLB가 출시한 곰곰(식품), 코멧(생활용품), 탐사(반려식품), 캐럿(의류), 홈플래닛(가전) 등 16개 브랜드의 4200여개 상품을 지목했다.

이들은 쿠팡이 지난해 7월께부터 직원들에게 아무런 대가도 지급하지 않은 채 조직적으로 해당 상품 리뷰를 작성하도록 했고, 리뷰 조작으로 PB 상품 노출 순위가 상승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쿠팡 측은 "쿠팡 직원이 작성한 모든 상품평은 항상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으며 직원이 작성한 후기에는 이 점을 반드시 명시해 왔다. 쿠팡 상품평의 99.9%는 구매 고객이 작성한 것"이라며 "참여연대가 거짓 주장을 반복하고 있다"고 입장을 밝혔다.

공정위는 신고 사건과 별도로 지난해 6월께부터 쿠팡의 불공정 행위를 포착하고 인지 조사도 진행하고 있다. 공정위는 쿠팡이 PB 상품이 다른 납품업체 상품보다 우선적으로 노출되도록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했다는 의혹 등을 들여다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munsuyeo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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