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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호건설 시공 화성~광주고속도로 개통…"이동거리 절반 단축"
입력: 2022.03.22 14:30 / 수정: 2022.03.22 14:30

수도권 남부권 교통흐름 개선…연간 960억 원 물류비용 절감 가능

금호건설은 22일 화성~광주고속도로를 전면 개통했다고 밝혔다. /금호건설 제공
금호건설은 22일 화성~광주고속도로를 전면 개통했다고 밝혔다. /금호건설 제공

[더팩트|이민주 기자] 금호건설이 대표 주간사로 시공한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전날(21일) 전면 개통했다.

22일 금호건설에 따르면 '화성~광주고속도로'는 경기 화성시 방교동에서 광주시 도척면 진우리를 연결하는 총 연장 31.2km의 왕복 4차로 민자고속도로다.

총사업비 1조4975억 원이 투입된 대형 민간투자사업(BTO)으로 지난 2017년 3월 착공 이후 5년 만에 개통했다.

토지보상비 등 일부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고 나머지는 민간이 부담하는 민간투자방식으로 화성광주고속도로㈜가 사업 시행자를 맡았다. 준공 이후에는 국가에 기부채납한 뒤 30년간 운영하게 된다.

금호건설은 GS건설, 포스코건설 등 6개 건설사와 함께 이 공사에 참여했다. 모두 4개 공구 중 금호건설은 2개 공구를 맡아 주간사로서 공사를 주도적으로 수행했다.

금호건설은 이번 화성~광주고속도로 개통으로 수도권 남부지역의 교통흐름은 한결 여유로워지고 물류 여건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단 거리로 연결되는 화성시와 광주시 간 이동거리는 종전 62km에서 37km로 25km 짧아지고, 통행시간은 65분에서 33분으로 32분 단축된다.

화성~광주고속도로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의 남동부 단절구간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현재 운영 중인 봉담~동탄 고속도로와 이천~양평 고속도로(2026년 개통예정)를 연결하게 된다.

이번 화성~광주고속도로 개통으로 차량의 이동 거리 및 시간이 크게 단축됨에 따라 연간 4300t의 이산화탄소 배출 절감 효과도 있다.

안전한 도로이용 환경 조성을 위한 여러 첨단기술이 적용됐다. 위험구간 정비를 위해 도로교통공단의 특수차량(TSCV, Traffic Safety Checking Vehicle)을 이용한 교통안전점검을 개통 전 실시 완료했으며, 고정식·이동식 과속단속 장비도 9개소 설치했다.

주요 나들목, 영업소, 터널입구 등 16개 제설 취약구간에 원격조정 자동염수분사시설을 설치했으며, 살얼음이 발생해 교통안전이 저해될 수 있는 교량에는 기상정보시스템(WIS, Weather Information System) 2개소를 구축해 기상상황 정보를 전광판에 사전 안내토록 했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화성~광주고속도로 개통으로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 분산이 가능해질 것"이라며 "이에 따라 기흥나들목~신갈분기점 등 기존 상습정체 구간의 지·정체가 완화되는 등 교통 흐름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금호건설의 풍부한 도로공사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 화성~광주고속도로 공사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민간투자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국가 사회기반시설 구축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겠다"고 덧붙였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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