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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제네시스, 2030년까지 전기차 17종 출시…"187만 대 목표"
입력: 2022.03.02 15:00 / 수정: 2022.03.02 15:00

현대차 11종·제네시스 6종 출시…'글로벌 점유율 7%' 목표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열린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장재훈 현대차 대표이사 사장이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열린 '2022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현대차의 중장기 전동화 전략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현대차 제공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중장기 전동화 전략 실천 과제 및 이행 목표로 △2030년 17종 이상의 전기자동차(EV) 라인업 구축 △글로벌 판매 187만 대 △점유율 7% 달성을 제시했다.

현대차는 2일 온라인 채널을 통해 '2022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주주, 애널리스트, 신용평가사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중장기 전동화 가속화 전략 및 재무목표를 발표했다.

먼저 현대차는 중장기 전기차 판매목표를 오는 2026년 84만 대, 2030년 187만 대로 제시했다. 지난해 연간 14만 대를 기록한 판매 규모를 5년 내 6배, 10년 내에 13배 이상으로 확대해 양 브랜드 전기차 판매 비중 역시 2030년 36%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현대차는 지난해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의 성공적인 출시에 이어 올해 '아이오닉 6', 2024년 '아이오닉 7'을 차례로 내놓으며 2030년까지 △SUV 6종 △승용 3종 △소상용 1종 △기타 신규 차종 1종 등의 전기차 라인업을 구축한다. 제네시스는 2025년부터 모든 신차를 전동화 차량으로 출시하는 데 이어 2030년까지 전기차 라인업을 △SUV 4종 △승용 2종 등 6개 이상의 차종으로 구축하기로 했다. 두 브랜드의 2030년 연간 판매 목표는 현대차 152만 대, 제네시스 35만 대 등 모두 187만 대다.

아울러 현대차는 원활한 전기차 생산 확대를 위해 필수적인 안정적 배터리 조달과 배터리 성능 고도화를 추진하기 위해 △조달 △개발 △모듈화 등 3가지 전략을 종합한 '배터리 종합 전략'을 수립했다.

현대차는 오는 2030년 연간 판매 목표로 현대차 152만 대, 제네시스 35만 대 등 모두 187만 대를 제시했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오는 2030년 연간 판매 목표로 현대차 152만 대, 제네시스 35만 대 등 모두 187만 대를 제시했다. /현대차 제공

우선 2030년 전기차 187만 대 판매에 필요한 170GWh 규모의 배터리를 확보하기 위해 글로벌 톱티어 배터리 회사들과 제휴 및 업무협약 등을 통해 우호적인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계획이다. LG에너지솔루션과 인도네시아에 베터리셀 합작공장을 설립해 2024년부터 전기차 연간 15만 대에 적용할 수 있는 10GWh 규모의 리튬이온 배터리를 생산할 예정이며, 미국 등 주요 시장에서 배터리 회사와의 추가적인 전략적 제휴를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2025년 이후 적용 예정인 차세대 리튬이온 배터리의 50%를 조달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또 기존의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에 더해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까지 배터리 타입을 다변화하고,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도 집중할 방침이다.

신규 전기차 플랫폼 개발에도 속도를 낸다. 현대차는 새로운 전기차 아키텍처로 2025년 승용 전용 전기차 플랫폼 'eM'과 PBV(목적 기반 모빌리티) 전용 전기차 플랫폼 'eS'를 도입한다. eM 플랫폼은 표준 모듈 적용으로 E-GMP 대비 공용 범위가 확장된 것이 특징으로 주행가능거리는 기존 대비 50% 이상 개선되며 다양한 신기술이 탑재될 예정이다. eS는 스케이트보드 형태의 유연한 구조로 개발돼 딜리버리와 카헤일링 등 B2B(기업 간 거래) 수요에 대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한, 배터리 시스템은 배터리팩이 차종별로 서로 다른 기존과 달리 총 9종, 모터 시스템은 모델별 요구를 아우를 수 있는 총 5개 형태로 표준화한다.

현대차는 오는 2030년까지 연구개발 39조1000억 원, 설비투자 43조6000억 원, 전략투자 12조8000억 원 등 모두 95조5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는 오는 2030년까지 연구개발 39조1000억 원, 설비투자 43조6000억 원, 전략투자 12조8000억 원 등 모두 95조5000억 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 제공

마지막으로 현대차는 커넥티비티 및 자율주행 기술의 기반인 소프트웨어 경쟁력을 안정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전문 역량을 확보하고 중장기 투자를 확대하기로 했다. 먼저 모빌리티, 커넥티비티, 데이터 비즈니스 등 소프트웨어 관련 사업 매출을 2030년 전체 매출의 30%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과 해외 거점에 소프트웨어 전문 조직을 설립해 인력 확보 및 양성을 추진하는 동시에 전문 인력을 매년 20% 이상 늘려 전 사업 영역에서 소프트웨어 역량을 강화한다.

아울러 2030년까지 소프트웨어 경쟁력 향상을 위해 12조 원을 투자하기로 했다. 이는 현대차 미래사업 투자의 약 30%에 해당하는 규모다. 구체적으로 △커넥티비티, 자율주행 등 신사업 관련 기술 개발 투자 4조3000억 원 △스타트업, 연구기관 대상 전략 지분 투자 4조8000억 원 △빅데이터 센터 구축 등 전사 ICT(정보통신기술) 관련 투자 등 2조9000억 원을 투자한다.

한편, 현대차는 △2030년 영업이익률 전기차 부문 10% 이상, 연결 기준 10% 달성 △2022~2030년 9개년 95조5000억 원(연구개발 39조1000억 원, 설비투자 43조6000억 원, 전략투자 12조8000억 원) 투자 등의 내용이 담긴 중장기 재무목표를 공개했다.

장재훈 현대차 사장은 "현대차는 '모빌리티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서 모빌리티 디바이스의 하드웨어 성능 개선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역량을 더욱 강화해 최적화된 서비스를 지속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해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겠다"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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