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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3일 서비스 오류, 외부 교란 탓…고소장 제출 예정"
입력: 2022.02.14 17:09 / 수정: 2022.02.14 17:09

최근 과기정통부에 분석 자료 제출

카카오가 지난 3일 발생한 지도·포털·QR 체크인 오류 원인으로 외부 교란을 지목하고, 이와 관련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팩트 DB
카카오가 지난 3일 발생한 지도·포털·QR 체크인 오류 원인으로 외부 교란을 지목하고, 이와 관련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팩트 DB

[더팩트|한예주 기자] 카카오가 지난 3일 발생한 지도·포털·QR 체크인 오류 원인으로 해외 인터넷 서비스 제공사(ISP) 등 외부 교란을 지목했다. 카카오는 정확한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는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에 지난 3일 발생한 오류 원인이 해외 ISP 교란 행위 때문이라는 내용을 담은 자체 원인 분석 자료를 제출했다.

앞서 과기정통부는 카카오 서비스 장애와 관련해 이른바 '넷플릭스법(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을 적용한 조처를 해야 할지 검토하기 위해 지난 3일 사고 직후 카카오에 자료를 요청했다. 넷플릭스법은 주요 부가 통신서비스 사업자에 품질 유지 의무를 부과한 것으로, 지난해부터 시행중이다.

카카오가 제출한 보고서에서는 당시 발생한 오류가 BGP(보더 게이트 프로토콜, 외부 라우터와 경로 정보를 주고받는 프로토콜)의 교란 행위로 인한 접속 장애로 추정이 된다는 내용이 담겼다.

ISP 등에 IP 주소가 잘못 입력돼 트래픽이 원래 전달돼야 할 곳이 아닌 다른 곳으로 전달되는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신원 불상의 BGP 교란 행위를 한 대상과 정확한 사고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3일 오전 11시 20분부터 약 1시간 15분간 카카오 QR체크인을 비롯해 카카오맵과 뉴스 서비스 등 카카오 일부 서비스에서 오류가 발생했다. 카카오는 긴급점검을 통해 오후 12시 35분부터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복구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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