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부터 구매 경쟁…홈페이지 접속 지연 사태 벌어지기도
삼성전자의 '갤럭시S22' 시리즈가 사전 예약 판매 첫날 완판 행진을 기록하고 있다. /더팩트 DB |
[더팩트|한예주 기자] 삼성전자 신형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2' 시리즈가 사전 예약 첫날 완판 행진을 기록하고 있다. 일부 판매처는 구매자들이 몰려 홈페이지 접속이 지연되는 일도 벌어졌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전 0시 '갤럭시S22' 시리즈의 사전 예약 판매가 시작됐다.
삼성전자와 이동통신 3사 그리고 쿠팡, G마켓 등 주요 오픈마켓에서 판매가 시작됐으며, 오픈마켓 자급제 모델 카드할인율은 13%, 이통사 공시지원금은 최대 24만 원이 책정됐다.
온라인 전용 색상 구입이 가능한 삼성닷컴은 예판 페이지가 열림과 동시에 방문자가 몰렸다. 일시적 접속 장애가 해소된 이후에도 예상 대기 시간만 2시간이 넘었다. 삼성닷컴 단독컬러를 비롯해 준비된 자급제 물량이 오전 중 모두 소진된 것으로 파악된다.
쿠팡과 G마켓, 11번가 등 '갤럭시S22' 시리즈 사전예약 기획전을 준비한 대다수 오픈마켓 역시 비슷한 상황이다. 21일까지 남은 기간 동안 추가 물량 협의를 통해 2차 판매를 진행하더라도 출시일에 맞춰 배송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할인 혜택도 축소될 가능성이 높다.
삼성닷컴이나 쿠팡에서 팔리고 있는 '갤럭시S22' 시리즈는 모두 '자급제 스마트폰'이다. 지난해 하반기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폴더블폰 '갤럭시Z폴드·플립3'와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자급제 스마트폰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통상 바(bar) 형태의 플래그십 스마트폰을 상반기, 하반기에 1번씩 출시했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폴더블폰 'Z시리즈'에 집중하기 위해 하반기에 노트 시리즈를 출시하지 않았다. 이에 따라 바 형태의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이번 '갤럭시S22'로 몰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2시간 대기해서 겨우 구매했다', '갤럭시S 시리즈 사전구매 경쟁이 이렇게 치열한 것은 처음본다', '원하는 색상이 조기품절돼 다른 색상을 주문했다'는 등 다양한 반응을 내놓고 있다.
삼성전자는 공급망 관리에 역량을 집중, 초반 흥행 분위기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를 위해 플래그십 스마트폰 국내 물량을 전담 생산하는 구미 공장 생산 케파도 이례적으로 늘린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22' 시리즈 국내 1차 유통물량은 80만 대가량으로 추산된다. 모델별 물량 비중은 '울트라'에 70% 정도를 배정한 것으로 파악된다.
hyj@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