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자동차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쌍용차, 첫 전기차 SUV 출시…"2000만 원대 구매 가능"
입력: 2022.02.03 16:18 / 수정: 2022.02.03 16:18

코란도 이모션 사전 계약 3주 만에 3500대 돌파

쌍용차가 최초 준중형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4일 출시한다. /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차가 최초 준중형 전기 SUV '코란도 이모션'을 4일 출시한다. /쌍용자동차 제공

[더팩트ㅣ이선영 인턴기자] 쌍용자동차(쌍용차)가 최초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코란도 이모션'을 오는 4일 출시하고 본계약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코란도 이모션은 지난 10일부터 시행된 사전계약에서 3주 만에 초도 물량 3500대를 넘어서며 흥행을 예고했다. 쌍용차는 4일 오전 10시 자사 공식 유튜브 채널과 네이버 TV를 통해 신차 소개 영상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쌍용차는 첫 전기 SUV인 코란도 이모션이 초도 물량을 초과해 계약된 만큼 배터리 공급업체인 LG전자·LG에너지솔루션 및 반도체 업체 등과 긴밀한 추가 물량 협의를 통해 공급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아울러 전기차 보조금이 최종 확정되는 오는 3월 이후 사전 계약한 고객 순으로 인도를 시작한다.

코란도 이모션의 외관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는 LED 엠블럼 및 상어 지느러미를 모티브로 한 범퍼와 밀폐형 라디에이터 그릴의 역동적이고 볼륨감 있는 전면부가 미래 지향적인 이미지를 강조했다.

또한, 눈부시게 빛나는 보석을 형상화한 입체적이고 간결한 LED 리어 램프와 세련된 감각의 스키드플레이트 일체형 리어범퍼는 전기 SUV의 강인함과 세련된 이미지를 강조하고, 날렵한 측면 캐릭터 라인과 17인치 다이아몬드커팅휠은 스포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차량 키와 스마트폰 없이 차량 외부에서 헤드램프 ON/OFF, 도어 및 테일게이트 개폐, 공조기능 컨트롤 등은 물론 고전압 배터리 충전 상태를 외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편의장치인 스마트 터치 패널(STPM)을 적용해 편리성을 더 했다.

실내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하이테크 감성의 디지털 인터페이스 블레이즈 콕핏은 △12.3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 △9인치 인포콘 AVN △인피니티 무드램프의 조합을 통해 고도의 첨단기술과 세련된 감성을 더한다.

코란도 이모션에는 운전자에게 친숙하고 조작이 용이한 레버 타입의 전자식 변속 시스템(SBW)과 고효율 및 고출력 구동 시스템이 탑재됐다. /쌍용자동차 제공
코란도 이모션에는 운전자에게 친숙하고 조작이 용이한 레버 타입의 전자식 변속 시스템(SBW)과 고효율 및 고출력 구동 시스템이 탑재됐다. /쌍용자동차 제공

편의·안전사양도 눈여겨 볼만하다. 운전석 전동식 요추받침대(4방향)를 적용해 운전자 체형별로 최적의 안락함과 조작 편의성을 제공하며, 1열 통풍&히팅시트는 3단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다. 2열 히팅시트는 등받이까지 2단계 온도 조절이 가능하며 최대 32.5도까지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이외에도 운전자에게 친숙하고 조작이 용이한 레버 타입의 전자식 변속 시스템(SBW)과 고효율 및 고출력 구동 시스템을 탑재했다.

코란도 이모션의 적재 공간은 국내 EV SUV 가운데 가장 넓은 수준인 551ℓ(VDA 기준)로 골프백 4개와 보스턴백 4개를 동시에 수납 가능하고, 19㎝(상하폭 기준) 럭키 스페이스에 소품들을 분리 수납할 수 있다.

동력 성능을 살펴보면, 코란도 이모션에 탑재된 전기모터는 최대 출력 140kW(190마력), 최대 토크 360Nm(36.7kg.m) 힘을 발휘한다. LG에너지솔루션의 61.5kWh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해 안정성을 확보했을 뿐만 아니라 1회 충전 시 307km의 주행거리를 인증받았다. 급속 충전(100kW) 시 33분이면 전체 배터리의 80%를 충전할 수 있다.

능동형 주행안전 보조기술인 인텔리전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IACC)을 포함한 첨단 주행안전 보조 시스템 딥컨트롤이 적용된 코란도 이모션은 파사이드 에어백을 포함해 8개의 에어백을 적용하였고, 차체에는 초고장력·고장력 강판이 74%가 적용된 견고한 차체 구조를 갖췄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안전사양을 채택하여 유로 NCAP 5Star 최고 수준의 안전성을 획득했다.

특히, 코란도 이모션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커넥티드카 시스템 '인포콘'이 적용돼 차량 시동과 공조장치 작동을 비롯한 원격제어와 보안, 차량 관리는 물론 국내 유일의 스트리밍 콘텐츠를 활용한 엔터테인먼트까지 전방위 서비스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가전과 가스 등 가정의 각종 스위치를 원격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 홈 컨트롤(LG유플러스 해당 서비스 가입 시) △음성인식 기반의 맛집 정보와 번역, 인물 등 다양한 지식검색 △지니뮤직과 팟빵 스트리밍은 물론 네이버가 제공하는 뉴스, 영어 학습 등 오디오 콘텐츠 재생 기능을 즐길 수 있다.

쌍용차는 코란도 이모션 전기차 전용 부품에 대해 국내 최고 수준인 10년 16만km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배터리 방전 시 차량 픽업/충전소까지 딜리버리(년 4회), 차량 이상으로 인한 운행 불가 시 정비센터까지 무료 견인 및 대차 서비스를 제공하는 'E-Safety Care Service'를 운영한다.

코란도 이모션의 판매 가격은 트림에 따라 △E3 4056만5000원(이하 개별소비세 3.5% 적용 기준) △E5 4598만7000원이며, 전기차 세제혜택을 적용하면 △E3 3880만 원 △E5 4390만 원으로 정부 및 지자체 보조금(서울기준 최대 900만 원) 등 지원을 받으면 2000만 원 후반의 금액으로 구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seonyeon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