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IT >IT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맞춤형 스크린 시대 연다" 삼성전자, TV 신제품 대거 공개
입력: 2022.01.03 11:44 / 수정: 2022.01.03 11:44
삼성전자가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2에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사진은 2022년형 마이크로 LED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가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2'에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 사진은 2022년형 마이크로 LED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CES 2022'서 마이크로 LED·Neo QLED·라이프스타일 TV 공개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삼성전자는 오는 5일부터 7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 전시회 'CES 2022'에서 TV 신제품을 대거 공개한다고 3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영상디스플레이 사업 비전인 '스크린 에브리웨어, 스크린 포 올'을 실현하기 위해 올해 마이크로 LED, Neo QLED, 라이프스타일 TV를 중심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한다.

먼저 삼성전자는 'CES 2022'에서 2022년형 마이크로 LED 110형, 101형, 89형 모델을 처음으로 공개한다. 마이크로 LED는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LED가 백라이트나 컬러 필터 없이 스스로 빛과 색을 내 최상의 화질을 구현하며, 깊이감 있는 생생한 색상, 한층 높은 선명도와 명암으로 놀라운 몰입감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2022년형 마이크로 LED는 20비트 마이크로 콘트라스트 프로세싱을 적용해 밝기와 색조를 100만 단계로 미세하게 조정함으로써 진정한 HDR 경험을 선사한다. DCI(Digital Cinema Initiative) 기준 색재현률과 어도비 RGB 색역도 100% 충족해 실제에 가까운 색상을 구현한다.

마이크로 LED 신제품은 화질 외에도 △별도 공사 없이 간편한 설치 △사용자 맞춤형 기능인 아트 모드, 멀티뷰 탑재 △압도적인 사운드 시스템 제공 등으로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2022년형 Neo QLED는 한층 더 진화한 화질을 구현하기 위해 삼성 독자의 화질 엔진인 네오 퀀텀 프로세서를 개선하고, 새로운 기술을 대거 도입한 제품이다.

구체적으로 개선된 콘트라스트 매핑 기술을 통해 빛의 밝기를 기존 4096단계보다 4배 향상된 1만6384단계까지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게 돼 더욱 생생한 색표현이 가능해졌다. 셰이프 어댑티브 라이트로 영상에 있는 사물의 형태와 표면을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라 광원 형상을 최적화해 영상의 밝고 어두운 곳의 미세한 표현이 가능해졌다.

또한, 리얼 뎁스 인핸서는 배경과 대조되는 대상을 자동으로 정해 화질을 개선함으로써 영상의 입체감을 극대화한다. 이 밖에 아이 컴포트 모드를 지원해 주변 조명의 변화에 따라 밝기를 조정하고 블루 라이트 노출량을 조절해 편안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Neo QLED는 사운드 시스템 역시 대폭 강화했다. TV 윗면에 상향 스피커를 추가로 탑재해 영상 속 사물의 움직임에 따라 사용자 머리 위로 서라운드 사운드가 형성되는 무빙 사운드와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마이크로 LED, Neo QLED, 라이프스타일 TV를 중심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2022년형 더 프레임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삼성전자는 올해 마이크로 LED, Neo QLED, 라이프스타일 TV를 중심으로 사용자별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은 2022년형 더 프레임 라이프스타일 이미지. /삼성전자 제공

라이프스타일 TV 제품군은 편안한 시청 경험을 위해 새로운 기능들을 도입했다. 더 프레임, 더 세리프, 더 세로에는 화면에 빛 반사를 방지하는 매트 디스플레이를 새롭게 적용해 아이 컴포트 모드와 함께 편안한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

삼성전자는 사용자들이 집에서 보다 다양한 활동을 하고자 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스마트 TV에 인 홈 액티비티에 최적화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된 '스마트 허브' 기능을 선보인다. 새로 개편된 스마트 허브는 미디어, 매직 스크린, 게임 등 삼성 스마트 TV가 제공하는 주요 경험들로 카테고리를 구성했으며, 왼쪽 사이드바를 통해 다양한 카테고리를 자유자재로 전환할 수 있다.

콘텐츠 큐레이션, 탐색 기능을 탑재한 '미디어'는 강화된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용자의 선호도를 학습, 여러 스트리밍 플랫폼에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기능이 특징이다.

'매직 스크린'은 다양한 아트 작품과 사진을 선택해 TV 화면을 꾸미고 감상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게이밍 허브'는 사용자가 쉽게 게임을 찾고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며, 삼성전자가 협업을 통해 제공하는 엔비디아 지포스나우, 스타디아, 유토 등 다양한 게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QLED 이상 모델에는 IoT 허브를 내장해 외장 허브 기기를 별도 구매하지 않고도 스마트싱스를 이용해 집안 내 다양한 주변 기기들을 제어할 수 있다. 이 밖에 '함께 보기' 앱을 통해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보며 친구, 가족들과 함께 화상채팅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마이크로 LED, Neo QLED와 더 프레임에는 'NFT 플랫폼'도 탑재해 집에서도 디지털 아트를 구매하거나 볼 수 있는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올해 TV 전용 액세서리도 대폭 확대한다. 라이프스타일 TV 더 세로 외 다른 TV에서도 더 완벽한 세로 화면을 즐길 수 있도록 자동 회전 가능한 월마운트 액세서리와 스탠드를 도입한다.

삼성전자는 2022년형 사운드바도 'CES 2022'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성일경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양한 스크린과 AI 기반 스마트 기능으로 '맞춤형 스크린' 시대를 본격화하겠다"며 "올해는 화질과 사운드는 물론 영화, 게이밍, 아트 등 자신이 좋아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혁신 기술을 더 많은 고객이 즐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