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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 전 세계 항공사 최초 '전자 서류 시스템' 도입
입력: 2021.12.28 10:16 / 수정: 2021.12.28 10:16
대한항공이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전자 서류 시스템 e-DOC를 도입했다. /대한항공 제공
대한항공이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전자 서류 시스템 'e-DOC'를 도입했다. /대한항공 제공

고객 서류 23종 전면 디지털화 적용 "고객 편의성 개선"

[더팩트 | 서재근 기자] 대한항공은 최근 전 세계 항공사 최초로 전자 도큐먼트 시스템(e-DOC)을 도입, 각종 서비스를 위해 고객들이 직접 작성해야 하는 문서 23종에 대한 전면 디지털화 적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28일 밝혔다.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 △비동반 소아 운송 신청서 △건강상태서약서 등 그동안 종이에 작성하던 각종 서류들을 작성할 때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디지털 디바이스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나 작성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예약정보는 자동으로 반영돼 고객이 직접 작성해야 할 내용이 줄어들고, e-DOC에 기록된 연락처와 이메일은 스카이패스로 자동 업데이트되도록 하는 등 고객 편의성도 한층 개선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고객이 디지털 디바이스로 작성한 서류는 안전 서버에 저장된다. 국내 외 각 지점에서는 안전 서버에 저장된 서류 정보를 전용 단말기로 실시간 열람할 수 있다.

이승범 고객서비스부문 부사장은 "이번 e-DOC 본격 적용은 대한항공이 글로벌 항공사로서 그간 축적해온 고객 중심의 서비스 개선 노력의 결과"라며 "앞으로 혁신적인 고객 서비스를 토대로 적극적인 ESG 경영을 실천하고 고객 편의성을 한층 더 높여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항공은 고객 서비스 개선 노력으로 항공사 최초로 지난해 1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증하고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소비자중심경영' 인증을 받은 바 있다.

또한 미국 에어 트랜스포트 월드로부터 항공업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올해의 항공사'로 선정된 바 있으며, 영국 스카이트랙스 주관 코로나19 안전 등급 '5성 항공사'로, APEX의 '5성 항공사'로 잇따라 선정됐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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