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청·강남역 기준에 삼성·청량리·서울역 추가[더팩트|윤정원 기자] GTX 삼성·청량리·서울역을 중심으로 한 환승역 구축에 대한 이유와 지정기준을 듣는 자리가 마련된다.
국토교통부는 광역철도 지정기준 개선 방안 마련 및 이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설명회를 오는 15일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그간 광역철도 사업 추진의 기초가 되는 지정기준의 경우, 거리, 속도 등 물리적 요소를 중심으로 경직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광역철도 활성화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적돼왔다.
이에 국토부는 광역철도를 이용할 경우 시·종점에서 특·광역시 시청 등 권역별 중심지 인접역까지 60분 이내 도착하는 효과를 반영하는 기준을 만들기로 했다. 통행시간(60분 이내)과 표정속도(50km/h 이상)을 감안해 권역별 중심지 반경 40km 이내로 한정된 거리기준도 50km 이내로 확대한다.
지정기준이 지역별 맞춤형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변화된 사회․경제 여건을 고려해 권역별 중심지점을 추가·조정한다. 대도시권 연계형 광역철도도 도입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청, 강남역을 중심지점으로 정하고 있는 수도권의 경우 광역교통의 핵심인 GTX 환승역사(서울역, 삼성역, 청량리역)와 인천시청을 추가·조정한다. 대전권은 세종시청을 중심지점에 추가한다.
국토부는 이번 지정기준 개선방안 설명회를 통해 관계 지방자치단체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할 예정이다․ 이어 검토를 거쳐 내년 초 개선방안을 확정하고, 관련 법령 개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강희업 국토부 철도국장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지방권 광역철도 신규사업을 11개 반영하고, 이 중 권역별 1개씩 총 5개를 선도사업으로 선정해 사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지정기준 개선뿐만 아니라 2022년 예산에 반영된 광역철도 운영효율화 방안 연구용역을 내실 있게 실시해 운영부담이 경감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는 등 광역철도가 보다 활성화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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