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10월 우리나라의 경상수지는 69억5000만 달러 흑자로 집계됐다. / 더팩트 DB |
69억5000만달러 기록
[더팩트│황원영 기자] 올해 10월 우리나라 경상수지가 69억5000만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부터 18개월 연속 흑자행진이다. 올해 1~10월 누적 경상수지도 770억7000만 달러로 5년 만에 최대를 기록햇다.
한국은행이 7일 발표한 '2021년 10월 국제수지(잠정)'에 따르면 10월 우리나라의 경상수지는 69억5000만 달러 흑자로 집계됐다. 흑자폭은 1년 전 대비 46억1000만 달러 축소됐다.
올해 1~10월 누적 경상수지도 770억7000만 달러로 2016년(826억9000만 달러) 이후 5년 만에 최대 흑자를 나타냈다. 2015년(873억5000만 달러), 2016년에 이어 역대 3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이에 따라 한국은행이 제시한 연간 경상수지 전망치인 920억 달러 흑자 달성 가능성이 높아졌다.
10월 상품수지는 56억4000만달러 흑자로 나타났다. 흑자폭은 1년 전(101억7000만달러)보다 45억3000만달러 축소됐다. 상품수지는 수출과 수입의 격차를 의미하는데, 10월중 수입 증가폭이 수출 증가폭을 웃돌면서 흑자 규모가 줄었다고 한국은행은 설명했다.
수출은 전년 동월대비 93억8000만 달러(20.1%) 늘어난 559억7000만 달러를 기록해 12개월 연속 증가했다. 글로벌 경기 회복의 영향으로 반도체 등에서 수출 호조가 이어진 영향이다. 품목별로는 석유제품이 141% 뛴 가운데, 화공품(41.5%), 반도체(28.1%) 등이 증가세를 보였다. 반면 자동차부품(-1.1%), 승용차(-5.1%) 등은 감소했다.
같은 기간 수입은 139억1000만 달러(38.2%) 늘어난 503억4000만 달러로 집계돼 11개월 연속 늘었다. 원자재가 70.7% 증가한 가운데, 자본재와 소비재가 각각 15.5%, 11.3% 늘었다. 이에 따른 상품수지 흑자규모는 56억4000만 달러로 전년동월 대비 흑자폭이 45억3000만 달러 축소됐다.
10월 서비스수지는 운송수지 개선 등으로 한 달 만에 전년동월 8억3000만 달러 적자에서 6억3000만 달러 흑자로 전환됐다. 운송수지는 22억2000만 달러로 전년 동월대비 흑자폭이 17억4000만 달러 확대돼 역대 1위를 기록했다. 운송수지는 수출화물운임 상승으로 2020년 7월(1000만달러) 이후 16개월 연속 흑자를 보이고 있다.
10월 선박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4600으로 전년동월대비 212.6% 급증하는 등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여행수지 적자 규모는 4억5000만 달러로 전년동월의 4억7000만 달러 적자대비 적자폭이 2000만 달러 축소됐다.
임금·배당·이자 흐름을 반영한 본원소득수지는 6억7000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25억 달러)과 비교해 흑자 폭이 18억3000만 달러 축소됐다. 배당소득수지가 지난해 10월 15억7000만 달러 흑자에서 3000만 달러 적자로 돌아선 영향이다. 이전소득수지는 1000만 달러 흑자를 시현했다.
상품·서비스 거래 등 자본유출입을 나타내는 금융계정 순자산은 10월 70억1000만 달러 증가했다. 외국인의 국내 증권투자는 39억2000만 달러 늘면서 두 달 연속 증가했다. 이 중 주식투자는 23억5000만 달러 감소했고, 채권투자는 62억7000만 달러 늘어 지난 1월 이후 10개월 연속 증가했다. 증가폭도 전년 동기(22억9000만 달러)에 비해 확대됐다.
내국인의 해외 증권투자는 9억4000만 달러 늘면서 지난해 4월 이후 19개월 연속 증가했다. 이 중 주식은 1억6000만 달러 줄어 2019년 8월 이후 26개월 만에 감소 전환했다. 채권도 11억 달러 늘어 4개월 연속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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