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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 상승세…전년 대비 14.4% ↑
입력: 2021.11.29 15:03 / 수정: 2021.11.29 15:03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10%)과 온라인 부문(19.7%)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 동월 대비 14.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제공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10%)과 온라인 부문(19.7%)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 동월 대비 14.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 제공

쇼핑행사 매출 호조에 오프라인 매출 상승

[더팩트|문수연 기자] 10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성장세를 유지했다.

29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0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10%)과 온라인 부문(19.7%)이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 전년 동월 대비 14.4%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은 온라인 구매 비중 확대의 지속 등의 영향으로 SSM의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개별업체에서 진행한 쇼핑행사의 매출 호조 등에 힘입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매출이 증가해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은 식품, 가전·전자 등의 상품군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큰 폭의 매출 성장세를 유지했다.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매출액 증가율은 해외유명브랜드(39.4%), 서비스·기타(21.3%) 가전·문화(20.1%) 순이었다.

오프라인은 해외유명브랜드(39.4%), 아동·스포츠(16%)의 판매 호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했으며 온라인은 선물용 e-쿠폰 등의 판매호조에 따라 서비스 기타(46.1%), 식품(25.3%) 위주의 매출 상승 지속되면서, 가전 문화 상품군의 매출도 크게 증가(21.9%)했다.

업태별로는 대형마트(1.9%p)‧SSM(준대규모점포, 0.5%p), 편의점(0.8%p) 비중은 감소했고, 백화점의 비중만 소폭(1.1%p) 증가했다.

특히 대형마트는 점포수의 감소(396→386개) 등에 따라 비식품 상품군의 매출이 가전 문화(9.6%)를 제외하고 모두 하락했으나, '2021 대한민국 쓱데이', '롯데온세상' 등 쇼핑행사의 영향으로 매출 비중이 큰 식품군의 매출이 상승(3.5%)하면서 전체 매출이 소폭(1.4%) 증가했다.

SSM은 온라인 유통으로의 소비자 이동, 점포수의 감소(1146→1108개) 등에 따라 농수축산(0.8%)을 제외한 전 품목의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1.6% 감소했다.

munsuyeo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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