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왼쪽)이 3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관악캠퍼스 행정관에서 열린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중장기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 체결식에서 오세정 서울대 총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 제공 |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전동화 물결,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그룹)이 미래 전기차 기술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국내 최고의 배터리 전문가 그룹과 서울대학교 내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를 설립한다. 공동연구를 위해 현대차그룹이 투입하는 지원금은 10년간 300억 원 이상이다.
현대차그룹과 서울대는 3일 서울 관악구 서울대 관악캠퍼스 행정관에서 서울대 오세정 총장, 이현숙 연구처장, 이병호 공대학장, 최장욱 화학생물공학부 교수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알버트 비어만 사장, 박정국 사장, 김걸 사장, 신재원 사장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중장기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오세정 총장은 "서울대와 현대차그룹이 우리나라 이차전지 기술의 미래를 위한 역사적인 협약을 맺게 돼 기쁘고, 서울대의 뛰어난 인재·교육 및 연구 인프라와 현대차그룹의 도전정신, 우수한 플랫폼이 만나 배터리 분야 연구의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두 기관이 함께 성장해 나가는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함께 이끌어 갈 산학협력 모델이 우리 국민과 인류를 위한 빛나는 기술을 창출하는 데 크게 기여하게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정의선 회장은 "배터리의 기술 진보는 전동화 물결을 가속화할 것이며, 그 물결은 거스를 수 없는 큰 흐름이 될 것"이라며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현대차그룹에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리더십을 공고히 할 수 있는 기반이, 서울대에 배터리 연구 생태계 구축의 근원이 될 것이며, 또한 완성도 높은 기술과 세계 최고의 인력들을 배출해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 갈 중요한 기틀이 되고 전 세계 모빌리티 산업에 혁신적인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누구나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연구 △누구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배터리 연구 △한국의 우수 연구진들로 전 세계 탄소중립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배터리 연구 등 3가지 비전을 중심으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선행 연구를 공동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개발하기 위한 중장기 선행 연구를 공동 추진한다. 사진은 공동연구센터 투시도. /서울대학교 제공 |
배터리 기술의 빠른 발전과 더불어 세계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자동차 업계의 경쟁이 나날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가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실용적 협업 모델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차그룹은 세계적 수준의 연구 역량을 보유한 국내 학계와 함께 전기차 주행거리를 비약적으로 늘리고 충전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차세대 배터리 선행 기술을 연구할 예정이다. 또 배터리의 상태를 면밀히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첨단 기술 연구에도 매진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배터리 관리 시스템(BMS) △전고체 배터리(SSB) △리튬메탈 배터리(LMB) △배터리 공정기술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공동연구를 추진한다.
현대차그룹은 공동연구를 지원하기 위해 향후 10년간 300억 원 이상을 투자한다. 특히 2022년 말까지 서울대에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전용 연구공간을 구축하고 최고 사양의 실험 장비를 설치할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서울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를 이끌어 갈 센터장으로는 배터리 분야의 세계적인 석학으로 꼽히는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가 위촉됐으며, 서울대를 중심으로 카이스트, 유니스트, 디지스트, 성균관대 등 국내 대학 15명으로 구성된 교수진과 100명 이상의 석·박사급 우수 인재가 연구에 참여한다.
rocky@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