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경제일반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전경련 "위드 코로나로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 잡아야"
입력: 2021.10.12 08:26 / 수정: 2021.10.12 08:26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이 60% 완료된 시점을 위드(with) 코로나 전환의 적기로 꼽았다. /더팩트 DB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2차 접종이 60% 완료된 시점을 '위드(with) 코로나' 전환의 적기로 꼽았다. /더팩트 DB

'위드 코로나'의 네 가지 특징 'W.I.T.H.' 제시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위드(with)코로나'로 불리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임박하면서 방역과 경제를 모두 충족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를 위해 전경련은 우리보다 앞서 일상회복을 선언한 선진국의 사례를 바탕으로 위드 코로나의 네 가지 특징을 분석했다. 그 결과 △일정 수준 이상 백신접종률(Wide vaccine roll-out) △방역체계 전환(Intensive approach) △백신여권(Travel with Vaccine Passport) △경제회복에 대한 높은 기대감(High expectation on economic recovery) 등 4가지 키워드를 제시했다.

먼저 전경련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본격화됨에 따라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들을 중심으로 그동안 각종 봉쇄로 침체된 경제를 회복하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막대한 비용과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거리두기, 모임 인원 제한 등의 기존 방역조치를 대폭 완화한 위드 코로나를 시행 또는 검토 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전경련에 따르면 영국은 지난 7월 19일 '프리덤 데이(Feedom Day)'를 선언하며 대부분의 방역 규제를 없앴다. 싱가포르도 지난 8월 10일부터 감염자 집계를 중단하고 위·중증 환자와 치명률을 집중 관리하는 체계로 전환했다. 이외에도 덴마크, 노르웨이 등도 규제를 해제했고, 전체 성인의 평균 백신 접종률이 70%를 넘은 EU의 더 많은 국가들이 이에 동참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경련은 "백신 접종률 1차 70%, 2차 60% 완료 시점이 위드 코로나 전환 적기"라며 "우리나라 역시 국민 73.3%가 위드 코로나 전환에 찬성(보건복지부, 9.7일)하고 있으며, 백신 접종률(10.5일 기준)도 1차 77.5%, 2차 54.6%로 급상승세에 있으므로 일상회복 시점에 접어들었다고 볼 수 있다"고 제언했다.

특히 "우리 정부가 전 국민의 80%, 고령층의 90%가 접종을 완료하는 시점인 11월초에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위드 코로나의 핵심은 확진자 수 억제보다는 치명률을 낮추는 방향으로의 방역체계 전환이라고 전경련 측은 강조했다.

영국, 이스라엘, 싱가포르 등은 위드 코로나 과정에서 일시적 확진자수가 급증해도 부스터샷(백신추가 접종), 의료체계 정비, 기본지침 유지 등을 중심으로 치명율 관리로 체계를 전환했다.

특히 의료체계 과부하를 막고, 병원들은 중증환자 치료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 싱가포르의 의료체계를 노여겨볼만 하다고 전경련은 전했다.

싱가포르는 증상이 경미한 것으로 나타나는 돌파감염(백신접종 후 확진) 등 경증환자는 재택치료를 기본으로 하되 재택치료에 필요한 키트 등을 별도 지급한다. 또 집과 병원 중간 단계의 '지역케어센터' 250개를 추가 구축, 고령이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확진자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에 집중한다. 디지털 역학조사 시스템을 구축해 신속하게 확진자의 동선 파악과 밀접접촉자 관리가 가능하도록 했다.

전경련은 위드 코로나 단계에서도 증상 의심시 검사(test), 격리(isolation), 동선파악(tracing) 등의 기본지침은 여전히 유지되고 있는 만큼 미감염자들이 서로 신뢰하며 안전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스라엘, EU 등은 이를 위해 백신여권을 도입했고, 백신여권이 없으면 공공장소, 식당에 출입할 수 없도록 했다.

전경련은 "전자증명서 상태의 백신여권을 활용할 경우 감염자 발생시에도 동선 추적, 밀접 접촉자 파악이 용이해져 현재보다 역학조사에 걸리는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다"며 "다른 나라들과 상호 인증을 할 경우 해외 여행시에도 위변조 우려 없이 신속하게 백신 접종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므로 향후 백신여권의 활용 범위는 점점 넓어질 것"이라고 분석했다.

전경련은 "다만 개인 질환 등의 이유로 백신접종이 불가능한 사람에 대한 차별적 요소를 이유로 백신여권 도입 계획을 철회한 영국·스페인 등의 사례 등을 감안, 미접종자에 대한 차별이나 소외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부연했다.

이외에도 전경련은 높은 접종률에 기반한 일상회복 선언은 경제 활력에 대한 기대감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아시아개발은행(ADB)의 2021년 경제전망치를 보면 백신 접종률의 가파른 상승에 힘입어 최근 경제성장 전망이 작년에 실시한 전망 대비 높게 나타났다. 특히 백신 접종시기가 상대적으로 빨랐던 이스라엘, 영국, 싱가포르 등의 경제성장률이 높게 전망됐다는 설명이다.

전경련은 "일상회복을 선언이 백신접종률과 연관돼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일상회복 선언 이후 경제는 더욱 활성화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최근 우리 정부가 전 국민의 80%, 고령층의 90%가 접종을 완료하는 시점인 11월초에 위드 코로나로 전환하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에 환영한다"며 "위드 코로나 전환시 경제의 빠른 회복에 대한 기대가 큰 만큼 경제와 방역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방역에도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