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통신 3사가 지하철 2호선에 28기가헤르츠(㎓) 주파수 대역의 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증에 착수했다. /더팩트 DB |
신설동역~성수역에 5G 28㎓ 장비 구축…정부·통신 3사, 실증 착수
[더팩트|한예주 기자] 정부와 통신 3사가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에 5세대 이동통신(5G) 28기가헤르츠(㎓) 장비 구축을 완료하고 와이파이 실증에 착수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통신 3사와 함께 서울 신답역에서 28㎓ 5G 지하철 와이파이 성능개선 실증 착수회를 열었다고 28일 밝혔다. 28㎓ 서비스는 최대 2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5G 이동통신이다.
통신 3사는 지하철 2호선 지선구간(신설동역∼성수역)에 5G 28㎓ 장비를 구축했다. 실증기간 동안 5G 28㎓ 기지국과 지하철 간 통신성능을 검증하게 된다.
지난해 지하철 열차 내 와이파이 속도는 71.05Mbps로, 지하철 역사(367.24Mbps)나 카페(388.44Mbps)보다 현저히 낮았다. 그간 국민 대다수가 지하철 와이파이를 이용하면서 불편함을 겪어왔다는 의미다.
이에 정부는 서울 지하철 2호선 지선 구간에 28㎓를 적용해 지하철 와이파이를 대체하기로 했다. 5G 28㎓는 높은 전송속도 대비 짧은 도달거리를 가지지만 터널 내에서는 긴 도달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특성이 있어 지하철 와이파이 품질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기술 중 하나로 제기됐다.
통신 3사는 올해 6월에 실증망 공사를 착수, 성수지선 선로에 5G 28㎓ 기지국 26개와 열차 기관실의 수신장치(CPE) 10개, 와이파이 6E 공유기 20개 등 객차 내 통신설비 구축을 완료했다.
이를 통해 지하철 내에서 와이파이가 탑재된 단말만 있으면 5G 28㎓를 통해 초고속 무선통신을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날 통신 3사는 실증망 구축결과를 설명하고 기존 지하철 와이파이와 5G 28㎓ 기반 지하철 와이파이의 성능을 비교 시연했다.
통신 3사는 실증기간동안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 개선을 계속하면서 기술적 검증도 병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5G 28㎓ 최대속도, Wi-Fi 6E 최대 접속자 테스트, 고속이동 환경에서의 5G 28㎓ 핸드오버 등을 검증할 예정이다.
다만 아직 검증 단계이므로 정부는 10월 말 또는 11월께 일반 국민에 이를 공개할 계획이다.
한편, 실증 착수회에 앞서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통신3사, 서울교통공사, 삼성전자 등과 간담회를 개최하고 향후 실증계획과 5G 28㎓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통신3사는 지하철과 같은 고속 이동체에서 5G 28㎓ 활용성이 검증된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5G 28㎓ 기반 서비스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서울교통공사 측은 "지하철 와이파이 이용환경 개선은 통신요금 절감에 기여할 것"이라며"서울 지하철 본선으로 실증결과가 확대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는 "실증 결과를 확대하면 국내 28㎓ 장비 시장 창출과 해외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다"고 예측했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정부는 관련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니 통신3사도 5G 28㎓에 기반한 다양한 대국민 서비스를 발굴하는 한편 5G 28㎓ 구축도 지속 확대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hyj@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