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BMW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스즈키씨엠씨 등 6곳의 일부 차량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
58개 차종 4만5714대 및 16개 형식 3083대 덤프트럭 리콜 진행
[더팩트│최수진 기자] 현대자동차, BMW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등에서 일부 차량에 대한 시정조치(리콜)를 실시한다.
26일 국토교통부(국토부)는 현대자동차, BMW코리아, 만트럭버스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스즈키씨엠씨 등 6곳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58개 차종 4만5714대 자동차와 총 16개 형식 3083대 건설기계(덤프트럭)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한다고 밝혔다.
현대자동차 마이티 2만9470대는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운전석 승하차용 발판과 간섭돼 손상되고, 이로 인한 에어백 오작동으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내달 2일부터 현대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교체 등)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 'X6 x드라이브30d' 등 35개 차종 8320대는 고압연료펌프의 설계 결함으로 펌프 내 부품의 마모에 의해 이물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공급라인이 막혀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7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가능하다.
만트럭버스코리아 'TGX 트랙터' 등 2개 차종 2538대 자동차와 'TGS 37.480 8X4 BB' 등 11개 덤프트럭 1870대는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입구부의 파손으로 냉각수가 누수 되고, 이로 인해 엔진의 냉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린더 헤드 손상 및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TGS 카고트럭 등 2개 차종 1185대 자동차와 TGS 37.480 8X4 BB 등 5개 덤프트럭 1213대는 엔진오일 분리장치(오일 세퍼레이터)의 열에 의한 파손으로 엔진오일이 연소실 내로 유입되고, 이로 인해 엔진 회전수(RPM)가 증가하거나 시동을 껐을 때도 시동 꺼짐이 지연되는 우려가 있다.
TGM 카고 등 5개 차종 1880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차실 내장재(운전자 좌석)의 내인화성이 안전기준(매분당 102밀리미터 이하)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차량은 내달 1일부터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무상 수리를 실시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E 220 D 4MATIC' 등 11개 차종 313대(판매이전 포함)는 측면충돌센서의 커넥터 불량으로 측면 충돌 시 에어백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S 580 4MATIC 등 2개 차종 15대(판매이전)는 연료탱크의 용접 불량으로 연료가 누유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20일부터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벤틀리 뉴 콘티넨탈 GT' 278대는 앞좌석 자동조절장치의 소프트웨어 오류로 앞좌석 자동 조절 시 좌석이 뒤쪽으로 밀리는 오작동 현상이 발생해 뒷좌석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트론 55 콰트로' 35대는 브레이크 진공펌프 내 부품의 용접 불량으로 펌프가 작동되지 않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 시 밀림 현상이 나타나 사고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스즈키씨엠씨 버그만 125 등 2개 이륜 차종 1680대는 연료호스 연결부의 내구성 부족으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연결부가 느슨해져 연료가 누유될 가능성이 확인되어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국토부는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또는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된다"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또는 건설기계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고 밝혔다.
jinny0618@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