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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븐일레븐, 디지털 기술 연구소 'DT 랩 스토어' 오픈
입력: 2021.08.03 15:26 / 수정: 2021.08.03 15:26
세븐일레븐은 3일 서울 가산동 롯데정보통신 건물에 연구소 DT 랩 스토어를 열었다고 밝혔다. /코리아세븐 제공
세븐일레븐은 3일 서울 가산동 롯데정보통신 건물에 연구소 'DT 랩 스토어'를 열었다고 밝혔다. /코리아세븐 제공

3D 라이다, AI 결품관리 등 접목한 점포 운영환경, 기술 효과성 등 검증

[더팩트|이민주 기자] 세븐일레븐이 점포 내 디지털 기술의 상용화를 위한 연구소를 열었다.

3일 편의점 세븐일레븐은 롯데정보통신과 협업하여 차세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점포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정책과 시스템을 연구하는 'DT 랩 스토어'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DT 랩 스토어는 편의점 업계의 DT(Digital Transformation) 전환을 선도해온 세븐일레븐의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 모델이다.

세븐일레븐 DT 랩 스토어는 서울 가산동에 위치한 롯데정보통신 건물 1층에 문을 열었다. 점포 출입은 통합인증단말기를 통해 이루어진다. 신용카드, 엘포인트, 카카오톡 지갑 등으로 인증할 수 있으며, 이번에 처음으로 안면인식 출입 인증 기능을 도입해 테스트한다. 안면인식 출입 ID 등록은 현재 엘포인트 회원에 한해 가능하다.

핵심 접목 기술은 △3D 라이다(레이저 기반 사물 측정 센서) △AI 결품관리 △통합관제 시스템 △AI 휴먼 등이다.

3D 라이다는 점포 내 고객 동선 분석을 통한 최적의 상품 운영 전략을 찾기 위한 시스템으로 국내 편의점에는 최초로 도입됐다. 고객이 어떤 매대 몇 번째 단(선반)에서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까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와 연계해 점포에 들어온 고객 중 실제 구매가 이루어진 비율도 파악할 수 있다. 분석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고성능 전용 카메라 26대가 설치됐다.

3D 라이다 분석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대 위치, 상품(신상품, 베스트상품, 행사상품 등) 진열 등의 수시 조정을 통해 최적의 상품 구성안을 도출하고 고객 실 구매율을 95% 이상 확보하여 기회로스를 방지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그리고 관련 연구 결과는 가맹점에 정기 정보로 제공될 예정이다.

무인 운영 시 상품 도난 가능성도 방지한다. DT 랩 스토어에는 무인 셀프 계산대 캐치 키오스크가 설치됐다. 셀프 계산대 위에 설치된 3D 라이다 카메라가 상품 스캔 모든 과정을 식별하고 결제가 안 된 상품 발생 시 경고 알람이 뜬다. 향후 점포 관리자 전용 앱을 통한 알람 서비스도 도입할 계획이다.

함께 설치된 브니 키오스크에서는 엘포인트 기반의 안면인식 결제시스템을 새롭게 탑재해 테스트한다.

AI 결품관리 시스템은 상품의 결품 여부를 실시간 파악하여 즉각적인 조치가 이루어지게 해 매출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AI 카메라가 해당 매대의 상품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고객 구매 등으로 결품 발생 시 점포 관리자에게 즉각 알림을 제공한다.

점포 운영환경 관리의 편의를 높이기 위한 점포 통합관제 시스템 역시 추가됐다. 점포 실내의 온∙습도 관리, 냉장고 등 시설∙장비 온도 이상유무 및 전원 상태, 도어 개폐 유무 등을 즉각 확인할 수 있다. 여기에 전체 전력 사용량, 화재 위험 여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무인 운영시에는 점포 관리자 앱을 통해서도 모니터링 할 수 있다.

AI 휴먼 기술로는 고객에게 다양한 점포 이용 정보를 보다 리얼하게 제공한다. 행사상품 현황, 셀프 계산대 사용법 등 점포 이용과 관련한 기본적인 안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세븐일레븐 유튜브 채널(복세편세)과 연동하여 동영상도 시청할 수 있다.

세븐일레븐은 DT 랩 스토어 부속 점포로 고차원 IT기술의 상용화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실험 매장도 함께 선보였다. Just Walk Out 콘셉트의 매장으로 점포에 들어선 후 원하는 상품을 쇼핑하고 그냥 걸어나가면 자동으로 결제가 된다.

세븐일레븐 이번 DT 랩 스토어를 통해 가맹 운영 모델의 선진화를 도모할 수 있는 다양한 기술들의 실효성과 안정성을 테스트하고 이후 가맹점에 실제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최경호 세븐일레븐 대표이사는 "DT 랩 스토어의 궁극적인 목적은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미래 브랜드의 경쟁력을 높이고 가맹 경영주에게 보다 나은 수익과 만족을 줄 수 있는 기술과 정보를 연구하고 공부하는 것"이라며 "세븐일레븐이 그간 다져온 우수한 디지털 기술들을 가맹점에서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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