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닛산, 기아,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에서 제조한 일부 모델에서 제작 결함이 발견돼 리콜에 들어간다. /더팩트 DB |
제조사, 리콜 모델 소유자에 문자 등으로 고지해야
[더팩트│최수진 기자] 한국닛산, 기아,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 등에서 제조한 일부 모델이 리콜에 들어간다.
21일 국토교통부가 한국닛산, 기아, BMW코리아,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 또는 제작·판매한 총 15개 차종 4만8939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밝혔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알티마' 1만9760대는 보닛걸쇠장치의 내식성 부족으로 장치가 고착되고, 이로 인해 보닛이 닫히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2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기아에서 제작, 판매한 '니로 EV' 1만5276대는 자기인증적합조사를 실시한 결과, 뒤 범퍼 모서리 충격(2.5km/h) 시 후퇴등이 정상 작동되지 않은 안전기준 위반 사항이 확인됐다. 국토부는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기아 '카니발' 313대는 연료탱크 제조 불량으로 탱크 측면에 금(크랙)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2일부터 기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점검 후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미니쿠퍼 D 파이브도어' 등 6개 차종 1만2147대(판매이전 포함)는 연료호스의 고정 불량으로 주변 부품과의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호스가 손상돼 연료가 누유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3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가능하다.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타이칸' 1302대는 전력변환장치(인버터) 소프트웨어의 설계 오류로 구동모터에 전력 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주행 중 출력이 저하되거나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파나메라 4' 등 5개 차종 141대(판매이전 포함)는 앞 차축 현가장치 내 부품(트레일링 암)의 강성 부족으로 파손되고, 이로 인해 차체 안정성이 상실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파나메라 4 등 5개 차종은 지난 19일부터 포르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으며, 타이칸은 22일부터 가능하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 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 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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