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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리뷰문화 개선에 가속도…'키워드리뷰' 확산 나선다
입력: 2021.07.16 10:55 / 수정: 2021.07.16 10:55
네이버가 리뷰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오는 9월 30일까지 키워드 리뷰 캠페인을 진행한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리뷰 문화를 개선하기 위해 오는 9월 30일까지 키워드 리뷰 캠페인을 진행한다. /네이버 제공

키워드리뷰 참여 독려하는 '키워드 픽' 캠페인 진행

[더팩트│최수진 기자] 네이버가 새롭게 선보인 리뷰방식인 키워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참여를 독려하며 리뷰 문화를 개선하겠다고 16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15일부터 키워드 리뷰에 참여한 사용자 중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하는 '키워드 픽' 캠페인을 시작했다. 캠페인은 오는 9월 30일까지 진행한다.

'네이버My플레이스 공식 블로그'에 게재된 캠페인 공지사항을 통해 참가 신청이 가능하다. 이후 키워드 리뷰를 5번 이상 진행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1만 명을 추첨해 네이버페이 포인트 5000원을 지급한다.

리뷰를 작성한 적 없는 사용자가 키워드 리뷰를 10번 이상 진행할 경우 추첨을 통해 △라인프렌즈 캐릭터가 디자인된 꼬모 냉장고 △발뮤다 토스터기 등 경품을 추가로 지급한다. 결과는 10월 15일에 발표된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8일 별점 리뷰 시스템이 로컬 SME(중소상공인)의 특장점을 표현하기 어렵다는 한계를 보완하고자 '키워드 리뷰'를 선보인 바 있다.

네이버에 따르면 키워드 리뷰에 대한 로컬 SME들의 호응이 이어지고 있으며, 출시 5일 만에 약 30만 명의 사용자가 참여해 20만 개 가게를 대상으로 키워드를 선택했다.

키워드 리뷰의 결과는 데이터를 쌓아 9월 말부터 가게의 플레이스 페이지에 반영될 예정이다.

네이버는 내년 초 별점 시스템으로부터의 전환을 완료할 계획이다. 키워드 리뷰는 현재는 음식점, 카페 업종을 대상으로 우선도입 됐지만 향후 미용실, 숙박 등 다양한 업종을 대상으로 순차 도입된다.

네이버는 "사용자에게 너무나 익숙해진 별점 기능을 대체할 새로운 리뷰를 선보이는 것은 도전적이지만 의미 있는 시도"라며 "키워드 리뷰가 사업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익숙해지는 과정을 거쳐, 건강한 피드백 수단으로서 잘 활용될 수 있도록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네이버는 연내 사업주에게만 보이는 리뷰 기능을 추가한다. 사용자가 공개적인 공간에 남기기 어려운 피드백이나 다양한 개인적 의견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해 사업자 고충을 더는 리뷰환경 개선을 이어갈 계획이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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