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키워드 리뷰' 도입 "직관적인 정보 확인 가능"
  • 최수진 기자
  • 입력: 2021.07.09 15:51 / 수정: 2021.07.09 15:51
네이버가 플레이스 리뷰에 새로운 리뷰 방식인 키워드 리뷰를 도입한다. /네이버 제공
네이버가 플레이스 리뷰에 새로운 리뷰 방식인 '키워드 리뷰'를 도입한다. /네이버 제공

식당·카페 업종부터 시범 도입…3분기부터 가게 플레이스에 리뷰 결과 반영[더팩트│최수진 기자] 네이버가 가게 플레이스에 '키워드 리뷰' 방식을 도입한다고 9일 밝혔다.

키워드 리뷰는 '재료가 신선해요', '디저트가 맛있어요' 등 업종별 대표 키워드 가운데 사용자 방문 경험에 가까운 키워드를 고르는 방식이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 가게에 방문했거나 영수증 리뷰를 활용해 가게 방문을 인증하고 리뷰에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는 지난 3월 별점 평가 제도에서 벗어나 로컬 SME(중소상공인)를 위한 리뷰 시스템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번 개편은 당시 발표의 일환이다.

사용자는 가게의 장점과 특징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키워드 리뷰 결과를 통해 가게와 관련된 정성적인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어 취향과 목적에 적합한 가게를 쉽게 탐색할 수 있다.

네이버 측은 "사업자 입장에서도 내 가게를 좋아할 만한 사용자와의 연결이 쉬워져 단골 고객 확보까지 용이해지는 선순환 구조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약 8000명 이상의 사용자와 1000명 이상의 사업자에게 의견을 구하고 이를 반영해 키워드 리뷰를 구상했다. 선택지로 제공되는 업종별 대표 키워드도 사용자와 사업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키워드로 구성하기 위해 설문을 거쳐 선정했다.

네이버는 향후 사업자가 직접 키워드를 골라 선택지를 구성할 수 있게 하는 등 가게별로 특화된 리뷰 결과가 제공되도록 고도화해 갈 예정이다.

아울러 사장님만 확인 가능한 리뷰 기능도 별도로 추가한다. 공개적인 공간에 남기기 어려운 피드백이나 다양한 개인적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소통 창구 역할이다.

이융성 네이버 책임리더는 "키워드 리뷰는 로컬 SME의 가게가 본연의 매력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소개될 수 있도록 개선하는 새로운 리뷰 환경 조성의 시작점"이라며 "네이버는 플레이스 리뷰는 로컬 SME에게는 고객의 피드백을 통한 사업적 인사이트를, 사용자에게는 방문에 앞서 참고할 수 있는 진성 정보를 제공하는 ‘소통’의 공간으로 역할 한다는 방향성 하에서 꾸준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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