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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세계TV쇼핑, 방송 무대 100% 디지털화 "제작 효율성 높인다"
입력: 2021.04.28 11:16 / 수정: 2021.04.28 11:16
신세계TV쇼핑은 28일 업계 최고 사양의 초대형 벽면 스크릔 등을 설치한 디지털스튜디오 2.0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신세계TV쇼핑 제공
신세계TV쇼핑은 28일 업계 최고 사양의 초대형 벽면 스크릔 등을 설치한 디지털스튜디오 2.0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신세계TV쇼핑 제공

방송제작비 45% 낮추고, 방송 준비시간 15분 단축

[더팩트|이민주 기자] 신세계TV쇼핑이 방송 장비를 업그레이드한 '디지털스튜디오 2.0'을 선보인다.

28일 신세계TV쇼핑은 내달 업계 최고 사양의 초대형 벽면 스크린(디지털월)과 바닥 LED, 사이니지 테이블(전자광고판), 투명스크린 등을 설치해 현실감을 높인 영상미와 정보 전달력을 강화한 방송 스튜디오를 오픈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선보이는 '디지털스튜디오 2.0'의 가장 큰 특징은 '중앙 NVR존'(Near VR)의 구축이다.

지난 2020년 4월 설치한 업계 최대 규모의 디지털월과 무대 플로어를 LED 스크린으로 교체해 입체감 있는 화면을 구현했다.

가상현실(VR)과 유사하게 현실감 있는 입체화면을 연출하지만, 제작비용은 실제 VR을 사용해 촬영하는 것보다 80% 정도 낮아 비주얼 강화와 제작비 절감의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

또한 쇼핑 호스트의 핸드 POP(광고)를 대신해 투명스크린과 사이니지테이블을 설치해 정보 전달력을 강화했다.

보통 TV쇼핑 방송에서는 상품정보를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쇼핑 호스트가 POP 형태의 패널을 넘기며 설명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는 가독성은 좋지만 방송 중 몰입도를 떨어뜨리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신세계TV쇼핑은 새로 도입한 투명스크린과 사이니지테이블이 다양하고 세련된 방식으로 상품정보를 전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협력사의 방송 준비 시간과 비용 부담 역시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신세계TV쇼핑은 방송 제작 환경 역시 효율적으로 변모했다고 설명했다. 매 방송마다 세트를 설치하고 해제하는 번거로움이 없이, 스크린 영상으로 무대배경을 교체함으로써 연간 40% 이상의 무대 제작비 절감 효과를 얻게 됐으며, 방송 준비 시간 역시 평균 15분 정도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방송 설치물의 산업 폐기 횟수는 기존 연 4회에서 연 1회로 줄어들 예정이다.

그러면서 만족감 높은 시청의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도정환 신세계TV쇼핑 방송영업담당 상무는 "신세계TV쇼핑은 디지털 스튜디오 2.0을 통해 업계에서 볼 수 없던 차별화된 영상미로 고객의 아이캐칭을 유도하고, 몰입감 높은 방송 쇼핑 경험을 선사할 수 있게 됐다"며 "상품 판매력 강화, 시간과 비용 운영의 효율성까지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minju@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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