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케이블TV방송협회가 급변하는 미디어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PP공동제작 협력단'을 출범시킨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제공 |
중소PP, 오리지널 콘텐츠 확보해 활로 모색…미디어 환경 변화 대응
[더팩트│최수진 기자] 중소PP(방송채널사업자)가 제작 협력을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를 확보하고 콘텐츠 무한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활로 모색에 나섰다.
1일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는 'PP공동제작 협력단'이 출범한다고 밝혔다. 협력단은 협회 소속 중소PP 9개사로 어린이, 음악, 종교, 시니어, 레저 등 장르별 대표성을 가진 채널이다.
이들의 첫 콘텐츠는 '취미로 먹고 산다'다. 취미를 직업으로 삼은 사람들의 다양한 인생 역정과 궁금증을 풀어가는 이 프로그램은 30분물 50부작 다큐멘터리다. PP뿐 아니라 LG헬로비전 등 종합유선방송사(SO) 3곳도 제작에 합류했다.
첫 제작 작업에 SO가 참여한 것처럼 향후 IPTV와도 공동 협업하는 등 참여사를 추가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지난 2019년 한국직업방송의 '쉰이어 인턴' 프로그램이 89개 채널에 공동편성하면서 협력단의 발판을 만드는데 마중물이 됐다"며 "전작의 성공에 힘입어 시즌2인 '헤드헌턴'도 같은 날 2일 방영되는 등 제작비 절감과 공동편성으로 제작환경의 선순환 모델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래운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회장은 "중소PP 중심으로 제작비 투자와 편성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여러 회원사가 힘을 모아 첫 발을 내딛게 됐다"며 "미디어 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오리지널 콘텐츠의 확보와 편성 강화에 있다는 점에서 회원사간 상호협력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지원책 마련에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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