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직원들이 31일 경기도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진행한 '현대모비스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콘퍼런스'에서 도심 연결형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을 적용한 공유형 콘셉트카 엠비전 X를 소개하고 있다. /현대모비스 제공 |
현대모비스, 미래 모빌리티 콘셉트카 엠비전 X·POP 공개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현대모비스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뉴노멀의 가치를 반영한 신개념 모빌리티 콘셉트를 공개했다.
현대모비스는 31일 경기도 용인 기술연구소에서 개최한 '현대모비스 전략 및 신기술 발표 콘퍼런스'를 통해 도심 공유형 모빌리티 콘셉트카인 엠비전 X와 엠비전 POP을 공개하고, 신기술 시연을 진행했다.
이날 선보인 모빌리티 플랫폼은 언택트 시대 상호 연결과 배려의 관점에서 승객 경험과 커뮤니케이션의 방식을 재해석하고, 신기술 융합으로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고자 하는 현대모비스의 미래 기술 비전이 담겼다.
현대모비스 기초선행랩장인 천재승 상무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예전과 달라진 인간 삶의 방식을 새로운 모빌리티 기술로 승화시키고자 고민했다"며 "현대모비스가 제시한 새 모빌리티 플랫폼에는 서로의 마음을 나누고 일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기술적 탐험 정신이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엠비전 X는 목적 기반형 4인용 모빌리티로 실내 공간에 대한 색다른 해석을 바탕으로 사용자 맞춤형 경험을 제공한다. 엠비전 X의 X는 커뮤니케이션의 확장(eXpansion), 연결된 경험(eXperience), 새로운 공간으로의 탐험(eXpedition) 등을 의미한다.
엠비전 X는 자동차 유리창이 특별한 테마를 연출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변신할 수 있어, 차량의 360도 투명 유리창 전체를 스포츠 경기나 공연 관람용 스크린으로 활용할 수 있다.
엠비전 X 내부에 부착된 디스플레이는 개인별 맞춤 제어도 가능하다. 차량 유리창에 TV 화면 여러 개가 장착돼 있어 별도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탑승자별로 어떤 사람은 디스플레이를 투명 유리창으로 활용해 바깥 풍경을 즐길 수 있고, 다른 사람은 스크린으로 전환해 영화를 감상할 수 있는 식이다. 실내 좌석도 승객의 사용 목적에 따라 변경 가능하도록 양방향으로 앉을 수 있는 구조다.
엠비전 POP은 '즐거운 기술'을 테마로 개발된 전기차 기반의 초소형 모빌리티다. /현대모비스 제공 |
엠비전 X의 핵심 솔루션은 실내 가운데 위치한 사각기둥 모양의 버티컬 칵핏이다. 사각 면이 각각 28인치 디스플레이로 구성된 이 통합형 센터 칵핏을 중심으로 제스처 인식 기능을 이용한 언택트 방식으로 탑승객과 교감한다. 이를 통해 승객들은 자율주행 모드, AI 스피커, 인포테인먼트 등 주행 관련 모든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UV 라이팅을 통한 살균 기능으로 승객이 하차하면 자동으로 차량 소독을 진행하는 신기술도 엠비전 X의 특징이다.
엠비전 POP은 '즐거운 기술'을 테마로 개발된 전기차 기반의 초소형 모빌리티다. 현대모비스의 최신 기술을 융합해 사용자에게 즐거움을 주는 데 초점을 맞췄다.
엠비전 POP의 핵심 솔루션은 'PHOBILITY(포빌리티)'다. Phone과 Mobility의 합성어로 스마트폰으로 즐기는 모빌리티라는 뜻이다. 스마트폰과 운전대(스티어링 휠)가 도킹하는 개념을 도입해 스마트폰으로 차량을 제어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기술이다.
운전대에 장착된 스마트폰은 그 자체가 자동차 칵핏이 된다. 스마트폰 내비게이션 화면을 그대로 차량 전면 디스플레이에 연동시켜 활용하고, 사용자 인식이나 음성 인식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 센서를 활용해 자동차의 무선 조향이 가능하다는 점도 특징이다.
엠비전 POP에는 e 코너 모듈이 장착돼 있어 차량 네 바퀴가 각각 180도까지 회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차량이 마치 게가 움직이듯 좌우로 이동하는 크랩 주행이나 360도 회전이 가능하다. 이 기술을 활용하면 평행 주차도 손쉽게 할 수 있다. e 코너 모듈은 차량의 각 바퀴 안에 구동, 제동, 조향, 현가 시스템을 통합한 차세대 기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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