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이 창원공장에서 차세대 글로벌 신차 생산을 위한 도장공장 준공식을 진행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지엠 제공 |
8만㎡ 지상 3층 대규모 시설…시간당 60대 도장 작업 가능
[더팩트 | 서재근 기자] 한국지엠이 11일 창원공장에서 차세대 글로벌 신차 생산을 위한 도장공장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과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GMTCK) 대표이사 등 주요 임직원을 비롯해 김성갑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장, 박종원 경상남도 경제부지사, 허성무 창원시장, 유해종 창원고용노동지청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신규 도장공장은 8만㎡ 규모의 3층 높이로 건립됐으며, 시간당 60대의 차량 도장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주요 공정의 전자동화와 환경친화적인 설비 구축 등 최상의 제품 품질 확보를 위한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준공식에는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과 로베르토 렘펠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대표이사, 허성무 창원시장, 유해종 창원고용노동지청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등 관계자 4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지엠 제공 |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먼저 수용성 시스템 적용으로 휘발성 유기용제 화합물(VOC) 배출을 획기적으로 낮췄으며, 도장 부스에서 배출하는 가스를 농축해 처리하는 환경 설비를 갖췄다. 아울러 공장 내 전체 공기를 재순환하는 공조 설비 시스템을 적용해 에너지 재활용 비율을 높였다.
또한, 공장 1층에 모든 수작업 공정을 포함해 2층에 자동화 페인팅 공정, 3층에 공조 설비를 배치해 물류 및 작업자의 편의성과 생산성의 균형을 맞췄다.
뿐만 아니라 기존 쉐보레 스파크 크기의 차량 생산은 물론, CUV 차량의 생산과 함께 향후 한 단계 더 큰 크기의 차량까지도 생산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헴 플랜지 실링 로봇 공정을 국내 최초로 적용한 것 역시 장점으로 꼽힌다.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은 이날 준공식에서 "창원 신도장공장 완공은 약속 이행의 이정표 가운데 하나"라며 "창원 공장의 투자로 약속한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생산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지엠 제공 |
카허 카젬 사장은 "한국지엠은 지난 2018년 이해관계자들과 한 약속을 이행해 오고 있으며, 창원 신도장공장 완공은 약속 이행의 이정표 가운데 하나로 그동안 노력과 지원을 기울여준 모든 관계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내수 및 수출 시장에 글로벌 신차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를 성공적으로 출시한 데 이어, 창원 공장의 투자로 약속한 차세대 글로벌 신제품 생산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국지엠은 차세대 글로벌 신차를 위한 창원 공장 내 시설 투자를 지속해 향후 한국지엠 경영정상화를 위한 차세대 크로스오버유틸리티(CUV) 차량을 2023년부터 생산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창원공장 내 프레스 라인, 차체 라인, 조립 라인 등 여러 신규 설비에 대한 설치 공사를 이어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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