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와이즈앱이 지난 1월 한국인 만 20세 이상 결제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이들이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로 나타났다. /와이즈앱 제공 |
와이즈앱, 20세 이상 결제금액 표본조사 결과 발표
[더팩트|이민주 기자] 지난 1월 내국인이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로 나타났다.
3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이 지난 1월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결제금액을 표본 조사한 결과, 최다 결제 서비스는 네이버로, 쿠팡, 이베이코리아 순으로 조사됐다.
결제 추정금액은 네이버 2조8056억 원, 쿠팡 2조4072억 원, 이베이코리아 1조6106억 원이다. 4~6위는 배달의민족 1조4776억 원, 11번가 1조288억 원, SSG닷컴 4596억 원이다.
세대별로 20~40대가 가장 많이 결제한 온라인 서비스는 네이버다. 20대 2위는 배달의민족, 3위 쿠팡, 4위 이베이코리아다.
30대 2위는 쿠팡, 3위 배달의민족, 4위 이베이코리아 순이다. 40대 역시 2위 쿠팡, 3위 이베이코리아, 4위 배달의민족이다.
50대 1위는 쿠팡, 2위 네이버, 3위 이베이코리아, 4위 11번가로 나타났다.
한편, 이번 조사는 온라인으로 주요 사업을 영위하는 서비스에서 결제된 금액을 기준으로 했으며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는 포함되지 않는다.
네이버의 경우 스마트스토어, 웹툰, 음악, 네이버페이로 결제한 금액의 합이며, 쿠팡은 쿠팡과 쿠팡이츠에서 결제한 금액의 합, 이베이코리아는 지마켓, 옥션, 지구에서 결제한 금액의 합산으로 조사됐다. 카카오는 송금과 결제의 구분이 어려워 제외했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