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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전기차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 아냐"
입력: 2021.02.24 14:17 / 수정: 2021.02.24 14:17
LG에너지솔루션은 24일 입장문을 내고 이날 발표된 코나EV 리콜에 대해 배터리가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더팩트DB
LG에너지솔루션은 24일 입장문을 내고 이날 발표된 코나EV 리콜에 대해 "배터리가 화재의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더팩트DB

24일 입장문 내고 코나EV 배터리발 화재설 '일축'

[더팩트|이재빈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은 국토교통부가 24일 자사가 생산한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 2만7000여 대를 리콜하는 것에 대해 "리콜 사유로 언급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은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날 입장문을 내고 "이번 자발적 리콜 추가 실시와 관련하여 원인 규명 등 조사가 완료되지는 않았다"면서도 "소비자 안전을 최우선으로 국토부 및 현대차와 함께 리콜 조치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화재 원인으로 지목된 배터리 셀 내부 정렬 불량(음극탭 접힘)의 경우 국토부의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는 어렵다"며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들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사항은 적용됐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이날 현대자동차가 생산한 코나EV 2만5083대와 아이오닉EV 1314대, 일렉시티 302대 등 총 2만6699대에 대해 리콜을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화재 원인으로는 LG에너지솔루션이 생산한 배터리의 내부합선으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내렸다.

하지만 LG에너지솔루션은 "현대차의 배터리관리시스템(BMS) 충전맵 오적용의 경우 당사가 제안한 급속충전 로직을 현대차에서 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며 "화재 발생과 연관성이 있는지에 대해 관련 기관과 협조해 추가적으로 확인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현대차의 BMS에 화재 가능성이 있을 수도 있음을 시사한 셈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또 "지난해 10월 화재 원인으로 제시됐던 분리막 손상과 관련해서는 합동 조사단의 모사실험 결과 화재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배터리 불량으로 인한 화재 가능성을 일축했다.

fuego@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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