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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애플, 침체 빠진 美 스마트폰 시장서 판매량 늘려
입력: 2021.02.10 15:38 / 수정: 2021.02.10 15:38
삼성전자와 애플이 지난해 4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 속에서도 판매량을 늘렸다. /최수진 기자
삼성전자와 애플이 지난해 4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 역성장 속에서도 판매량을 늘렸다. /최수진 기자

LG전자·노키아·모토로라·ZTE 등은 판매량 급감

[더팩트|이재빈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미국 스마트폰 시장 전체 판매량이 감소했지만, 삼성전자와 애플의 현지 스마트폰 판매량은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미국 내 스마트폰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6% 감소했다. 다만 전분기 대비로는 24% 증가했다.

제조사별로는 애플 판매량이 아이폰12 출시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14%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 팬에디션(FE) 효과로 5% 증가했다.

애플은 아이폰12 출시로 신규 구매 또는 교체 수요가 증가하면서 공급부족 사태를 겪었고, 이 같은 판매 흐름은 올 1분기에도 계속될 것으로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예상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20보다 200달러가량 저렴한 갤럭시S21을 출시했지만 1~2월은 소비가 위축되는 시기인 데다 애플이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어 판매량을 크게 늘리기는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두 업체를 제외한 다른 업체들은 모두 역성장했다. LG전자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12%, 노키아는 44%, 모토로라는 69%, ZTE는 83% 감소했다.

제프 필드핵 카운터포인트리서치 연구원은 "지난해 4분기는 중저가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에 특히 더 어려운 시기였다. 2020년이 끝나가는 시점에서도 미국에서 코로나19가 진정되지 않으면서 1000만 명 이상의 실업자가 발생했고 이는 중저가 스마트폰 판매에도 영향을 미쳤다"며 "하지만 프리미엄 기기는 상대적으로 선전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한 보복소비가 연말 성수기동안 프리미엄 스마트폰 구매로 이어졌다"고 말했다.

fuego@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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