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홈쇼핑은 5일 지난해 매출액이 전년 대비 1% 신장한 1조2067억 원, 영업이익은 31.5% 늘어난 1597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더팩트 DB |
취급액 4조4988억 원 기록…"GS리테일과 합병 시너지 극대화할 것"
[더팩트|이민주 기자] GS홈쇼핑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도 수익성 개선에 성공했다.
5일 GS홈쇼핑은 지난해 취급액이 전년 대비 5.1% 신장한 4조4988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2067억 원으로 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1.5% 늘어난 1597억 원, 당기순이익은 전년 대비 22.1% 증가한 1302억 원을 기록했다.
전체 취급액에서 모바일 쇼핑이 차지하는 비율은 56.3%로 TV쇼핑(34.9%), PC기반 인터넷쇼핑(7.2%)에 비해 훨씬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4분기 취급액은 전년 동기 대비 9.2% 증가한 1조1806억 원, 매출액은 3.3% 감소한 3178억 원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57.2% 증가한 462억 원, 당기순이익은 90.2% 증가한 381억 원이다.
부문별 신장률을 살펴보면, 지난해 4분기 모바일쇼핑은 13.0%, TV쇼핑 4.8%, PC기반 인터넷쇼핑 6.8%를 기록했다.
GS홈쇼핑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고객들이 집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어났고, 이에 따라 먹거리와 건강식품, 가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영향으로 풀이했다.
GS홈쇼핑 측은 "유산균 등 건강식품의 판매가 늘어났으며, 세탁기, 냉장고 등의 가전 판매도 늘어 취급액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며 "코로나19와 외형 증가로 인한 판관비율 하락도 영업이익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GS홈쇼핑은 올해 시그니처 브랜드 확대와 미디어커머스 강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등을 통해 핵심 사업역량을 높이고, 그동안 활발히 투자를 진행해 왔던 스타트업과의 협업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7월로 예정된 GS리테일과의 합병으로 인한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고객 니즈 파악, 크로스채널 통합마케팅, 풀필먼트 및 라스트마일 배송서비스 등을 바탕으로 새로운 고객 경험을 창출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