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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해진 찾아간 정용진…신세계·네이버 유통 동맹맺나
입력: 2021.01.28 16:44 / 수정: 2021.01.28 16:44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사진)이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만나 유통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 /신세계그룹 제공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사진)이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를 만나 유통 협력 방안에 대한 논의를 했다. /신세계그룹 제공

28일 네이버 본사서 회동…신세계 "시너지 관련 포괄적 논의"

[더팩트|한예주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과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28일 네이버 본사에서 만났다. 유통 부문에서 양사 협력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신세계와 네이버가 손잡고 본격적으로 e커머스 시장 공략에 나설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신세계그룹과 네이버에 따르면 정 부회장과 강희석 이마트 대표는 경기도 성남시 네이버 본사를 방문했다. 두 사람은 이해진 GIO를 만났으며 이 자리에 한성숙 네이버 대표도 배석했다. 다만, 양사 중 어느 쪽에서 먼저 만남을 요청했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정 부회장이 e커머스 기업을 직접 찾은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업계에선 지난해 10월 네이버와 CJ그룹이 양사 지분을 맞교환 하는 방식으로 전략적 제휴를 맺은 것과 유사한 형태로 신세계와 네이버가 힘을 합칠 수도 있다는 추측을 내놓고 있다.

신세계는 2018년부터 이마트의 e커머스 자회사 SSG닷컴을 본격적으로 키우고 있다. 다만 쿠팡 등 시장을 선점한 e커머스 업체에 밀려 영향력이 크지 않은 상황이다.

네이버는 홈플러스 등과 연계하는 등 장보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기는 하지만 여전히 쇼핑 부문 주력 콘텐츠로 선보일 만한 요소가 없는 형편이다. 만약 국내 1위 대형마트 업체인 이마트 등과 협력할 수 있다면 품질이 보장된 다양한 제품을 안정적으로 취급할 수 있다.

업계에선 온·오프라인 쇼핑 시장에서 높은 고지를 점하고 있는 두 회사 최고 임원 간 만남에 긴장하는 분위기다. 신세계는 백화점과 마트를 합한 매출액이 작년 기준 20조 원을 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네이버는 간편결제 수단인 네이버 페이 거래액이 작년 6조8000억 원을 기록했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주제나 방향 등을 정해놓고 만난 자리가 아닌 만큼 지금 당장 네이버와의 구체적인 사업 협력 등은 정해진 것이 없다"면서도 "다만, 두 회사 모두 유통이나 이커머스 영역을 영위하고 있는 만큼 서로 협업을 하면 시너지가 날 부분이 있을지, 있다면 어떤 부분이 있을지 포괄적으로 얘기해본 자리였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hyj@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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