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은 25일 유통규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 결과, 58.3%가 대형마트 의무휴업 규제를 폐지 또는 완화해야 한다고 응답했다고 밝혔다. /이민주 기자 |
전경련, 소비자 인식 조사…의무휴업 제도 폐지 응답 30.8%·제도 완화 27.5%
[더팩트|이민주 기자] 국민 절반 이상이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대형마트 등에 대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한 결과, 응답자 58.3%가 이같이 답했다고 25일 밝혔다.
세부적으로 응답자 30.8%는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27.5%는 평일에 의무휴업을 하는 등 규제 완화를 희망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현행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고 답한 사람은 30.1%, 의무휴업 일수를 확대하는 등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응답은 전체의 11.6%에 그쳤다.
대형마트가 영업하지 않는 공휴일에 전통시장을 방문했다는 소비자는 전체의 8.3%에 불과했다. 오히려 소비자는 59.5%는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물을 방문할 때 입점 점포 및 주변 상가를 동시에 방문했다고 했다.
최근 논의 중인 복합쇼핑몰에 대한 규제에 대해서도 반대하는 의견이 더 많았다.
같은 조사에서 복합쇼핑몰에 대한 휴업 규제를 신설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조사한 결과, 반대한다는 응답이 전체의 49.3%, 찬성은 40.5%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수도권 소비자의 경우 전체 53.6%가 복합쇼핑몰 의무 휴업 규제 신설에 반대했다. 규제를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은 38.1%였다. 스타필드, 잠실 롯데월드몰, 김포 롯데몰, 타임스퀘어, 여의도 IFC 몰, 용산 아이파크몰 등 대표적인 복합쇼핑몰은 수도권에 있다.
반대 이유를 조사한 결과, 소비자 편익 보호(44.8%)를 위해서라는 답이 가장 많았다. 이외에도 문화·여가 활동 보장(29.9%), 지역상권 보호에 도움 안됨(16.8%), 입점 소상공인 및 납품업체 보호(8.5%) 등으로 응답했다.
영업 규제를 신설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진 소비자들은 유통산업 균형 발전(31.0%), 골목상권 보호(25.1%), 전통시장 보호(22.7%), 지역경제 활성화(21.2%) 등을 이유로 꼽았다.
전경련은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대형마트 공휴일 의무휴업에 따른 전통시장 보호 효과는 크지 않고, 대형마트와 복합쇼핑몰에 대한 영업규제가 입점 소상공인과 주변 상가에 피해를 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유환익 전경련 기업정책실장은 "대형마트 의무휴업 등 기존 유통정책의 정책효과에 대한 검증이 없이 복합쇼핑몰에 대한 영업 규제 등 유통규제 강화 방안이 논의되고 있어 유통업계의 걱정이 커지고 있다"고 우려하면서 "지금은 유통법 논의 과정에서 변화하는 유통산업 환경을 감안해 국민 눈높이에 맞는 유통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minju@tf.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