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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차 예산 1조4000억 원 푼다…보조금은 차등화
입력: 2021.01.08 11:49 / 수정: 2021.01.08 11:49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전기·수소차 구매 지원 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전기·수소차 구매 지원 제도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새롬 기자

고효율·화물용 무공해차 지원 확대

[더팩트│황원영 기자] 정부가 2억 원 규모의 수소트럭 보조금을 신설하고 전기택시 보조금은 1000만 원으로 올리는 등 전기·수소차 구매 지원 제도를 확대한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제2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를 열고 "세계 자동차 시장이 전기와 수소 등 무공해차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는 상황에서 전기·수소차 구매지원제도 확대·개편이 시급하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정부는 올해 전기·수소차 구매예산을 1조40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32% 늘린다. 전기화물차 지원은 2만5000대로 기존(1만3000대) 대비 2배 가량 확대할 계획이다.

세부적으로 최대 820만 원인 전기택시 보조금 단가를 1000만 원으로 올리고 수소트럭 보조금 2억 원도 신설한다. 100대 이상 수소버스 연료보조금을 도입하는 등 환경개선 효과가 큰 상용차를 중심으로 무공해차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다.

보조금은 차등 지급한다. 전기차 보조금 계산 시 전비(전력당 효율, 내연차량의 연비 개념) 비중을 50%에서 60%로 올리고 차량성능에 따라 지방보조금을 차등지급하기로 했다.

가격 구간별로도 보조금 지원기준을 0~100%까지 차등화하고, 차랑가격 인하·보급형모델 육성을 유도한다. 6000만 원 미만 전기차엔 보조금을 전액 지원하고, 6000만~9000만 원 차량은 50%를, 9000만 원 이상 전기차엔 0%를 지급하는 방식이다.

이 밖에 소상공인을 위한 초소형 전기화물차 보조금도 512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올린다.

이어 홍 부총리는 반도체 설계·개발을 전문으로 하는 '팹리스' 업계에 대한 인프라 지원책도 발표했다.

지원책에 따르면 고가반도체 설계SW 지원 대상은 국내 팹리스 업체 70~80%가 몰려있는 판교 전역으로 확대된다. 또 설계SW와 반도체IP(범용회로) 시제품 제작, 설계공간 등 4대 인프라를 확충할 예정이다.

won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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