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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F초점] '통신사vs네이버vs카카오'…공인인증서 빈자리 누가 차지할까
입력: 2020.12.15 06:00 / 수정: 2020.12.15 06:00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달 중으로 네이버, 카카오 등에 대한 본인확인기관 지정 관련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더팩트 DB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달 중으로 네이버, 카카오 등에 대한 본인확인기관 지정 관련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관측된다. /더팩트 DB

방통위, 연내 네이버·카카오 본인확인기관 지정 결과 발표 전망

[더팩트│최수진 기자] 공인인증서가 21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 가운데 기존 공인인증서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민간 기업의 인증 서비스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는 이달 중으로 네이버와 카카오에 대한 본인확인기관 지정 관련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방통위는 정보통신망법 제23조의3 및 시행령, 고시에 따라 지정심사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앞서 이들 2사는 지난 9월 방통위에 본인확인기관 지정을 신청한 바 있다. 인증 서비스 사업을 확대하기 위한 결정이다.

금융 거래 관련 인증서 발급 시 금융실명법 수준의 신원 확인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본인확인기관 지정이 필수적이다. 사설인증서의 범용성을 확보하는 차원이다. 이들이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될 경우 통신 3사 등 별도 기관의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도 서비스 가입·해지 등을 지원할 수 있게 된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본인확인기관 인증을 받은 이후 네이버 앱, 카카오톡 등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인증서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앞서 네이버는 지난 11일 '네이버 인증서' 사용처 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국민 인증서로 거듭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민간 인증서의 활용이 본격화될 이달을 기점으로 다양한 곳에서 사용성을 제공해 내년 말까지는 사용처와 발급 건수 기준, 모두 열 배 이상의 폭발적 성장을 기록하겠다는 입장이다.

네이버 측은 "네이버 인증서'는 편의성과 안전성을 가장 중요한 가치로 두고 온·오프라인에서 네이버만이 제공할 수 있는 이용자 경험을 선보여 갈 것"이라며 "더욱 빠르게 사용처를 확장하면서 다양한 사용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도화해 가겠다"고 말했다.

카카오 역시 인증서 사업을 더욱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는 카카오페이가 지난 2017년 6월 국내 최초로 모바일 메신저 기반 인증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인증서 발급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다. 카카오 측은 향후 다양한 금융 분야 인증수단으로 인증서 사용 영역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에 포털 2사는 이미 본인확인기관으로 지정받은 이동통신 3사와 민간 인증 서비스 시장에서의 점유율 경쟁에 나설 전망이다.

이동통신 3사가 지난 1월 출시한 본인인증 앱 '패스' 인증서의 누적 발급 건수는 11월 말 기준 2000만 건을 돌파했다.

패스 사용처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공공분야 전자서명 확대 도입을 위한 시범사업' 후보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관련 실사 작업을 마무리했다. 실사 결과에 따라 내년 1월부터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간소화, 정부24, 국민신문고 등에서 보다 폭넓게 패스 인증서를 활용할 수 있게 된다.

통신 3사 측은 "패스 인증서의 편의성과 확장성을 바탕으로 사용처를 늘려가며 더욱 편리하고 안전한 사회를 만드는데 지속적으로 기여할 예정"이라며 "국민들이 전자서명법 개정에 따른 변화를 실질적으로 체감하고 새로운 전자서명 서비스 이용에 혼란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업계에 따르면 국내 전자인증 서비스 시장은 약 700억 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지난 10일 공인인증서의 독점적 지위가 사라지면서 시장 규모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관측된다.

jinny0618@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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