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산업/재계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TF초점] '기안기금 2호' 된 제주항공…경영난 해소 될까
입력: 2020.12.14 00:00 / 수정: 2020.12.14 00:00
제주항공이 기안기금 2호 기업이 되면서 당장 유동성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항공 제공
제주항공이 기안기금 2호 기업이 되면서 당장 유동성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항공 제공

'급한 불' 끈 제주항공…통합 LCC 출범 등 위협요소 산재

[더팩트|한예주 기자] 제주항공이 결국 기간산업안정기금(기안기금) 2호 기업이 됐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에 항공 수요가 급감한 상황에서 이번 지원을 통해 유동성에 다소 숨통이 트일 것으로 보이지만, 통합 저비용항공사(LCC) 출범과 코로나19 장기화 등의 영향으로 경영난이 장기화할 것이란 우려도 적지 않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간산업안정기금은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제21차 기금운용심의회를 열고 '제주항공에 대한 기간산업안정기금 지원 건'을 의결했다. 지원 규모는 제주항공이 신청한 321억 원이다. 운영자금 대출로 257억 원(80%), 영구전환사채(CB) 인수로 64억 원(20%)을 지원한다.

앞서 제주항공의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은 외부 회계법인과 함께 실사를 진행해 제주항공의 필요자금을 약 2000억 원으로 추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기안기금 외에도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1400억 원을 투입하고 신용보증기금이 채권담보부증권(P-CBO)으로 30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중 수출입은행은 이미 지난달 20일 제주항공에 574억 원의 운영자금 지원을 마쳤다.

당초 제주항공은 기안기금 신청을 주저했다. 기안기금의 높은 금리에 부담을 느꼈기 때문이다.

이번 지원액이 금융권에서 예상했던 350억 원 수준보다 다소 줄어든 이유도 이 때문이다. 제주항공의 부담을 덜기 위해 기안기금 지원액은 줄이고 채권단 등의 지원액을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대출 금리는 공개되지 않았다. 기안기금 출범 당시 시장금리 수준에서 결정하겠다고 한 만큼 제주항공의 신용등급(BBB)을 고려했을 때 6% 내외 수준으로 추정되는 상황이다. 연 6%대 중반 금리로 기안기금을 지원받을 경우 제주항공은 매년 20억 원가량의 이자를 내야 한다.

앞서 기안기금운용심의회는 아시아나항공에 2조4000억 원의 자금 지원을 확정하면서 대출금리를 3년 만기 기준 연 7%대 후반으로 책정했다.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은 투자등급 중 가장 낮은 BBB-였다. 아시아나항공은 매년 1800억 원가량의 이자를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제주항공의 현금곳간이 마른 가운데 당장의 급한불은 끌 수 있게 됐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특히, 여객 의존도가 높은 LCC 특성상 매출 이익을 극대화하기도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통합 LCC 출범 등의 영향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주항공의 경영난이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제주항공 제공
업계에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통합 LCC 출범 등의 영향으로 장기적인 관점에서 제주항공의 경영난이 계속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놨다. /제주항공 제공

현재 제주항공은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면서 사실상 영업중단 상태에 빠졌다. 400억 원 규모의 월 고정비 소요로 손실액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회사는 지난 1분기 657억 원에 이어 2분기 847억 원, 3분기 701억 원의 영업손실을 냈고 올 4분기에도 600억 원대의 적자를 볼 것으로 추산된다. 이에 반해 제주항공이 보유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분기 기준 573억 원 수준이다.

지난 8월 유상증자를 통해 1506억 원의 자금을 마련했지만, 추가 자금이 절실해 전 직원 순환휴직 등 인건비를 줄이며 허리띠를 졸라매는 상황이다. 지난해 말 채용한 신입 객실 승무원 24명의 입사 역시 무기한 연기되고 있다.

문제는 코로나19 장기화와 통합 LCC 출범 등의 영향으로 제주항공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다는 점이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대한항공 계열의 진에어와 아시아나항공 계열의 에어부산, 에어서울을 통합할 예정이다. 통합 LCC의 비행기 보유 대수는 59대로, 제주항공(44대)을 훌쩍 넘는다. 통합 LCC는 국내뿐 아니라 중국과 일본 등 아시아 단거리 노선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제주항공의 주력 노선과 대부분 겹친다.

업계 한 관계자는 "LCC 3사가 통합하면 1위인 제주항공과 2위인 티웨이항공을 위협하고 아시아 최대 LCC인 에어아시아에 버금갈 LCC가 탄생할 것"이라면서 "기존 LCC들은 기존 노선 뿐 아니라 장거리 노선 취항 등 새로운 방안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 역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여객 수요가 회복될 때까지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통합 LCC 출범은 제주항공의 입지를 애매하게 만드는 요소"라면서 "모회사인 애경그룹 역시 항공산업 영위 자체에 대한 고민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답했다.

이어 "제주항공은 M&A 검토 등 새로운 전략 짜기가 불가피하다"며 "시장에선 제주항공이 이스타항공을 통해 '규모의 경제'를 꿈꿨던 만큼 티웨이항공을 합병할 수도 있다는 시나리오도 나오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항공은 현재 다양한 마케팅을 실시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사활을 걸고 있다.

우선 12일부터 국내 LCC 최초로 면세쇼핑이 가능한 무착륙 국제 관광비행을 시작했다. 인천국제공항을 출발해 일본 후쿠오카 상공을 거쳐 다시 인천으로 되돌아오는 일정으로, 국내선 관광비행과 달리 면세품 구입이 가능해 수익과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올해 마지막 날과 새해 첫 날에 일몰·일출을 볼 수 있는 비행 상품도 내놨다. 코로나19로 어려운 한 해를 보낸 고객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응원을 보내는 의미를 담았다고 제주항공 측은 설명했다.

hyj@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