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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알리바바 협력…'카카오프렌즈' 中 진출 강화
입력: 2020.12.04 11:25 / 수정: 2020.12.04 11:25
카카오가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의 알리피시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의 중국 진출을 가속화한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가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의 알리피시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의 중국 진출을 가속화한다고 4일 밝혔다. /카카오 제공

카카오, 국내 기업 최초 마스터 라이선싱 계약

[더팩트 | 서재근 기자] 카카오가 중국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 그룹의 알리피시와 손잡고 카카오프렌즈의 중국 진출을 가속화한다.

카카오는 4일 카카오프렌즈가 국내 기업 가운데 최초로 알리피시와 마스터 라이선싱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체결로 카카오는 IP에 관한 상품 기획과 개발, 유통, 마케팅 등에 관한 권한을 위임받게 된다.

알리피시는 알리바바 디지털미디어&엔터테인먼트그룹 계열사로 컨텐츠, 브랜드 등 IP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으며, 일본의 포켓몬스터, 건담 등의 IP 라이선스를 비롯해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다.

알리피시는 중국 내 카카오프렌즈 IP 라이선스 사업을 포함해 타오바오, 티몰, 알리익스프레스 등 모회사인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서도 다양한 종류의 카카오프렌즈 상품들을 유통할 계획이다.

아울러 오는 2021년에는 카카오프렌즈 슈퍼 IP데이, 왕홍 라이브 등을 앞두고 있으며, 6.18 쇼핑축제, 국경절, 광군제 등 중국 최대 쇼핑 축제를 비롯해 중국 3대 뮤직 페스티벌에도 참가할 예정이다.

한편, 카카오프렌즈는 지난 2일부터 중국 저장성 항저우시의 알리바바 본사에서 열린 '알리피시 파트너 컨퍼런스'에 메인 파트너로 참가했다.

권승조 카카오 CIPO(IP부문 책임자)는 "알리피시와의 라이선싱 사업 협력은 중국 시장 내 카카오프렌즈의 인지도와 경쟁력을 한층 높이고, IP 사업 확장의 새로운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다양한 비즈니스 방안을 마련하며 적극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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