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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S리테일, KT와 디지털 물류 사업 MOU 체결
입력: 2020.11.17 11:00 / 수정: 2020.11.17 11:00
GS리테일이 KT와 17일 디지털 물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선화 기자
GS리테일이 KT와 17일 '디지털 물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선화 기자

미래형 물류 서비스·EV 기반 모빌리티 사업 공동 추진 예정

[더팩트|문수연 기자] GS리테일이 KT와 손잡고 디지털 물류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GS리테일은 KT와 17일 서울 강남구 역삼동 GS타워에서 '디지털 물류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GS리테일이 보유한 온·오프라인 물류 데이터와 KT의 인공지능(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을 결합한 물류운송 최적화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 AI, 빅데이터, IT 플랫폼 등을 활용해 물류 데이터를 분석하고, 최적화된 운송 환경을 구현하는 디지털물류 공동 사업에 나설 방침이다.

향후에는 물류와 모빌리티를 융합한 미래형 서비스 개발과 친환경 물류 시장 선도를 위한 EV(전기차)기반 모빌리티 사업도 공동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GS리테일과 KT는 다음 달부터 약 2개월간 GS리테일 고양물류센터와 제주물류센터를 대상으로 KT AI 물류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한 '물류운송 효율화 시스템'을 구축한다. 이번 시범사업으로 GS리테일은 KT의 AI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운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자동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를 도입한다. 이 서비스는 KT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과 연동된 전용 내비게이션을 GS리테일의 배송매니저 애플리케이션 통해 제공된다.

AI 물류최적화 플랫폼은 기존의 운송 데이터와 실시간 교통상황(TPEG) 등 내비게이션 기술에, 화물량 및 영업점별 인수시간 등 복합적 변수를 AI가 분석해 경로를 안내한다. 여기에 화물차의 높이, 길이, 무게와 좁은 길, 유턴, 회피 옵션 등 외부 환경까지 반영한 경로를 안내한다.

양사는 자사가 보유한 핵심 역량과 혁신 기술을 바탕으로 데이터 연계 분석을 진행해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디지털 물류 환경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GS리테일은 KT의 AI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운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자동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를 도입한다. /더팩트 DB
GS리테일은 KT의 AI 기술을 활용해 최적의 운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자동 수립해주는 '물류 최적화 서비스'를 도입한다. /더팩트 DB

GS리테일은 전국 1만5000여 개에 달하는 오프라인 점포망과 온라인 커머스를 기반으로 차별화된 운영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편의점 업계 최초 TMS(Transport Management System) 도입과 비대면 드론 배송서비스, 무인 스마트편의점 운영 등 IT와 물류 인프라를 통해 하루 700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축적하며 유통 물류 기술혁신 사업자로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KT는 170만 대 차량에 회선·관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빌리티 회선·관제 분야의 1위 사업자다. 지난 십 수년간 축적한 모빌리티 기술과 운용 노하우, 운송 데이터 융합·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AI 물류최적화 플랫폼'을 개발했다.

허연수 GS리테일 대표이사 부회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유통환경과 산업구조 속에서 국내 다양한 산업의 혁신을 리딩해 온 KT와 함께 국내 디지털물류 혁신과 고도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첫걸음을 떼고자 한다"며 "양사가 지닌 역량과 인프라, 기술력을 바탕으로 상호 협력적인 관계를 발전시키고, 차별화된 신 성장사업 개발과 더불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할 수 있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구현모 KT 대표는 "국내 최고 수준의 AI 기술을 보유한 KT와 대표 유통회사인 GS리테일의 사업협력은 국내 물류 분야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는 큰 바람이 될 것"이라며 "양사의 협력 시너지를 통해 디지털물류라는 새로운 혁신 모델을 창출하고 향후 다양한 산업으로 디지털 혁신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unsuyeo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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