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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팡, '직고용'등 근무혁신 이룰까…국토부에 택배사업자 신청
입력: 2020.10.30 15:45 / 수정: 2020.10.30 15:45
30일 쿠팡은 로켓배송 확대를 위해 지난 14일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쿠팡이 택배사업에 나서면서 직고용, 주 52시간 근무 등 업계 난제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민주 기자
30일 쿠팡은 로켓배송 확대를 위해 지난 14일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쿠팡이 택배사업에 나서면서 '직고용', '주 52시간 근무' 등 업계 난제에 변화를 가져 올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이민주 기자

쿠팡, 사업자 통과시 '쿠친'과 같은 근무환경 제공

[더팩트ㅣ박경현 기자] 쿠팡이 택배사업에 나서면서 '직고용', '주 52시간 근무', '4대보험 적용'등 택배업계 난제인 근무혁신을 이룰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30일 쿠팡은 로켓배송 확대를 위해 지난 14일 화물자동차 운송사업자 신청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고 밝혔다.

현재 쿠팡의 자체 배송인력인 '쿠팡친구(쿠친)'는 직고용, 주 5일 및 52시간 근무, 4대보험 적용, 차량·유류비·통신비 지급, 15일 이상 연차 및 퇴직금 지급 등의 근무환경을 제공받고 있다. 쿠친은 분류 전담 인력인 헬퍼(4400명)가 별도로 있어 택배기사의 '공짜 노동'으로 최근 논란이 된 분류 작업도 하지 않는다.

쿠팡은 택배사업자 신청이 통과되면 '쿠친'의 근무환경을 자사 택배사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택배사업자로서 그간 어려움이 많았던 근무환경 문제를 개선하는 것이다.

쿠팡은 "다양한 배송서비스 도입 및 확대를 통해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사업자로 신청했다"며 "이번 신청이 받아들여진다면 새로운 택배사(CLS)의 배송기사도 쿠친들과 동일한 근로조건이 적용된다"고 말했다.

쿠친은 52시간 근무와 분류전담 인력인 헬퍼의 별도 운영을 통해 배송인력의 근무환경을 개선할 수 있었다는 설명이다.

쿠팡은 물류센터와 배송시스템에 AI기술을 적용해 분류, 포장, 적재, 배송경로 등에 새로운 기술을 도입했다. 또한 지난 2년 동안 자동화 설비에만 4850억 원을 투자하는 등 대규모 투자를 지속적으로 진행해왔다.

쿠팡은 "고객 경험 극대화와 배송기사의 근로조건 개선은 이 두가지(인공지능 기술과 물류인프라 투자)의 조화로 이루어 낸 결과다"고 설명했다.

쿠팡의 이같은 근무환경이 이후 택배사업에 적용될 경우 그동안 불합리한 근로조건으로 많은 지적을 받았던 택배업계도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쿠팡 관계자는 "택배사업을 통해 고객경험을 최상으로 추구하는 동시에 택배기사들의 근로조건 역시 최고를 추구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로켓배송' 등으로 배송분야에서 이름을 알려온 쿠팡이 본격적으로 사업에 나서면 업계의 판도를 흔들 수 있을지에도 관심이 쏠린다.

쿠팡이 택배 사업자가 되면 타 일반 택배사처럼 쿠팡 제품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과 계약을 맺고 제품을 운송하게 된다. 현재 6조3000억 원 규모(2019년 기준) 택배 시장에서 절반 이상 점유율을 차지한 압도적 1위 사업자 자리는 CJ대한통운이 맡고있다. 이밖에 한진(13%), 롯데글로벌로지스(13%), 로젠택배(7%) 등 군소업체가 나머지 시장을 나눠 가지는 상황이다.

pkh@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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