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매출 27조5758억 원 및 영업손실 3138억 원…당기순손실 1888억 원[더팩트│최수진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가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올해 3분기 매출 27조5758억 원과 영업손실 3138억 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923억 원이 감소했다.
26일 현대차는 영업이익률이 전년 동기 대비 2.5% 하락한 마이너스 1.1%를 나타냈다고 밝혔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 원, 1888억 원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전환했다.
매출은 글로벌 도매 판매 감소와 원달러 가치가 상승하는 등 원화 강세의 비우호적 환율 환경에도 불구하고 △SUV, 제네시스 등 고부가가치 차량 판매 확대에 따른 제품 믹스 개선 효과 △수익성 중심의 판매 확대 전략에 따른 인센티브 하락 등으로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글로벌 수요 약세 지속에 따른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 효과가 지속돼 전년 동기 대비 2.2%포인트 낮아진 81.4%를 나타냈다.
영업부문 비용은 불확실한 경영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에 따른 마케팅 비용 등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엔진 관련 대규모 충당금 설정으로 전년 동기 대비 34.3% 증가한 5조4391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9만7842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9.6% 감소한 수치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영향 지속에도 불구하고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21.9% 증가한 19만9051대를 판매했다. 그러나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등 일부 시장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19의 영향 지속에 따른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5.0% 감소한 79만879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는 "향후 경영환경 전망과 관련해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코로나19의 부정적인 영향에서 점진적으로 벗어나 판매 회복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여전히 2, 3차 유행 등에 대한 우려가 여전히 남아 있고 신흥 시장 판매 부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환율 또한 비우호적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향후 △신차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한 믹스 개선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 추진 등을 통해 점유율 확대와 수익성 방어 등에 주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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