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CGV가 오는 26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최대 2000원 인상한다. 사진은 CGV 용산아이파크몰점 내부. /더팩트 DB |
CGV 측 "위기 극복 위해 자구노력했지만 역부족"
[더팩트|윤정원 기자] CJ CGV가 오는 26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최대 2000원 인상하기로 했다. 롯데시네마와 메가박스도 가격 인상에 대한 가능성을 열어둔 상태다.
18일 CGV는 코로나19 속 경영악화로 인해 오는 26일부터 영화 관람료를 1000원~2000원 인상한다고 밝혔다. 방침에 따라 주중(월~목) 오후 1시 이후 일반 2D 영화 관람료의 경우 1만2000원, 주말(금~일)에는 1만3000원으로 조정된다.
좌석 위치에 따라 이코노미·스탠다드·프라임으로 가격을 세분화했던 좌석 차등제는 이번에 폐지한다. 이에 따라 기존 프라임석 기준 1000원, 스탠다드석 기준으론 2000원이 오르게 됐다. 다만, 관람 시야가 불편한 맨 앞좌석 A열과 B열은 1000원 할인해주기로 했다.
특별관 요금도 조정한다. 4DX와 아이맥스 관람료는 1000원씩 비싸진다. 대신 고가였던 씨네&리빙룸 가격은 낮아진다. 평일 2만5000원, 주말 2만75000원에서 주중·주말 모두 2만원선으로 내려간다. 스크린X·씨네&포레·씨네드쉐프·골드클래스는 요금 변동이 없다.
관람요금이 구분되는 시간대는 조조에 해당하는 모닝(오전 6시~10시)과 브런치(오전 10시 1분~오후 1시)·일반(오후 1시 1분~) 3단계로 예전보다 단순화했다. 만 65세 이상 경로자, 장애인, 국가유공자에게 적용되는 우대 요금은 기존 가격을 유지할 방침이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CGV 측은 "극장 임차료 및 관리비, 인건비 등 고정비 부담이 매해 증가하고 올해 코로나19로 매출 급감과 방역비 부담이 커지면서 요금변동이 불가피했다"고 설명했다. CGV 측은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2월부터 비상경영체제를 도입하고, 직영점의 30% 일시 영업 중단, 희망퇴직, 자율 무급 휴직 및 급여 반납 등 필사적인 자구노력을 시행했지만 역부족이었다"고 말했다.
CGV의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은 2000억 원을 넘어섰다. 실제 올해 영화계 전 분야는 고사 위기에 놓였다. 국내외 대작들이 개봉을 대거 연기하고 공공장소 방문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올 9월까지 관객 수는 전년 동기 대비 70% 급감했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올 한해 영화관의 관객수는 5270만명, 매출은 4504억 원 수준이다. 지난해는 관객수 2억2668만 명, 매출액 1조9140억 원이었다. 올해 남은 2개월여 동안 극적인 회복세를 보이더라도 최소 4분의 1토막이 날 전망이다.
롯데시네마를 운영하는 롯데컬처웍스와 메가박스의 경우 당장 관람료 인상은 없지만 향후 인상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롯데컬처웍스 관계자는 "요금인상에 대한 고려를 아예 하지 않을 수는 없다. 다만 저희는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언급했다. 메가박스 관계자는 "매출 하락 해결 방안으로 관련요금체계 변경 외 여러 방안을 모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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