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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현대차 회장 첫 행보 '수소 경제'…"상용차 수소 인프라 구축 앞장"
입력: 2020.10.15 11:40 / 수정: 2020.10.15 11:40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 참석하고 있다. /뉴시스

현대차, 정부·지자체·에너지 업계와 상용차 수소 인프라 구축 협약

[더팩트ㅣ이성락 기자] 현대자동차(현대차)그룹 새 수장이 된 정의선 회장이 '수소 경제'로 첫 공식 행보에 나섰다. 정의선 회장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에너지 업계 등과 손잡고 상용차 수소 인프라 구축에 앞장서기로 했다.

정의선 회장은 1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 민간위원 중 한 명으로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정의선 회장은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이 적용된 수소 상용차 개발과 보급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현재 현대차는 수소 버스 라인업을 확대 개발 중이다. 최근 스위스에 수출한 트럭 2종 이외에도 대형 수소 트랙터를 출시하는 등 전 라인업에 걸친 수소 전기차 모델을 갖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오는 2030년까지 국내 시장에서 2만2000대, 북미 시장에서 1만2000대, 중국 시장에서 2만7000대 등을 판매해 글로벌 시장에서 누적 8만 대 이상의 수소 상용차를 판매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또한, 현대차는 차량 판매를 넘어 수소차 리스, 수소 충전소 운영, 수소 공급 등 수소 생태계 전반에 걸친 비즈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는 상용차용 수소 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 체결식도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박선호 국토교통부 차관을 비롯해 경남도, 전북도, 부산시, 인천시, 울산시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과 공영운 현대차 사장, 황창화 한국지역난방공사 사장, 조경목 SK에너지 사장 등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와 연계해 진행된 이번 협약은 사람과 물자 운송의 핵심 주체인 상용차의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필요성에 대한 민관의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추진하게 됐다.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을 출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공식 출범을 앞둔 코하이젠은 내년부터 10개 기체 방식의 상용차 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며, 오는 2023년에는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 25개 이상을 추가로 설치해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 수소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이날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더팩트 DB
현대차는 이날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 /더팩트 DB

특히 코하이젠이 구축하게 될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는 기체 방식 충전소와 비교해 수소 연료의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어 도심 내 주유소와 같은 작은 부지에도 설치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저장 효율도 뛰어나 대용량의 수소 충전을 가능하게 해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국내 유일 수소차 양산 업체인 현대차는 이번 협약을 통해 코하이젠의 설립과 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동시에 상용차 시장에서의 수소 에너지 보급 활성화를 도모해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발맞추고, 수소 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 정부 기관은 그린 뉴딜 핵심인 무공해 수소 버스와 트럭의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재정적 지원을 담당한다. 부산시와 인천시, 울산시, 전북도, 경남도 등 지방자치단체는 수소 충전소 부지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현대차와 함께 코하이젠에 참여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등 에너지기업 7개사는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도심 내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복합 수소 충전소 구축을 고려하는 한편 이를 바탕으로 향후 에너지 변환 시대를 준비한다.

코하이젠의 주주 참여사들은 이달 중 코하이젠 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재무적 투자자를 선정한 후 추가 참여사를 확정할 예정이며, 내년 2월까지 코하이젠을 공식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코하이젠은 수소 경제 인프라 구축에 대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현대차그룹의 적극적인 투자, 향후 수소 에너지의 미래 발전 가능성 등이 높게 평가됨에 따라 공식 출범 이전부터 국내 주요 금융지주들이 참여 의사를 밝히는 등 다양한 부문에서 많은 투자자가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 관계자는 "사람과 물자 운송의 핵심 주체인 상용차 시장에서도 수소 에너지를 활성화하고자 코하이젠 특수목적법인 설립을 위한 협약에 참여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현대차는 세계 최고 수준 수소 상용차를 개발하고 보급하는 데 앞장서는 동시에 정부 기관은 물론 관련 기업들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산업 전 부문에서 수소 생태계 조성을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rocky@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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