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팩트

  • HOME >NEWS >경제 >금융&증권 >금융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글자크게
    • 글자작게
    • 인쇄하기
    기사제보
정영채·오익근 사모펀드 의혹에 '모르쇠' 일관…남은 것은 '피해자'
입력: 2020.10.14 06:00 / 수정: 2020.10.14 06:00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감원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채(왼쪽) NH투자증권 대표와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현장풀)
13일 국회 정무위원회 금감원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채(왼쪽) NH투자증권 대표와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현장풀)

"펀드 판매 경영진·본사 관여 안해" 주장

[더팩트ㅣ정소양 기자] 라임펀드와 옵티머스펀드 사태에 대해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과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가 국정감사에서 "경영진이나 본사의 관여가 없었다"고 강조하며 책임을 회피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들은 제기된 사모펀드 의혹과 관련해서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영채 NH투자증권 사장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정감사에서 옵티머스와 관련한 각종 의혹에 대해 부인했다.

NH투자증권은 옵티머스 사모펀드 판매잔액 5151억 원 가운데 84%인 4327억 원을 팔았다. 옵티머스 사태 피해 규모를 키웠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에 따라 NH투자증권에 대해 사실상 신생 운용사인 옵티머스의 상품을 이 정도로 많이 팔아준 배경이 석연찮다는 의혹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날 정영채 사장은 옵티머스 사태와 관련 "펀드 판매에 대한 윗선의 지시가 없었으며, 경영진이 판매에 관여할 수 없도록 돼 있다"고 피력했다.

정영채 사장은 이날 정무위 국감에서 "사태를 봤을 때 굉장히 신뢰할 수 있는 누군가로부터 이 펀드에 대한 추천을 받았다고 보는 데 아닌가"라는 이영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 "전혀 아니다"라고 답했다. 정영채 사장은 이어 "펀드와 관련돼 경영진이 판매에 관여할 수 없는 제도로 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정영채 사장은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외압설에 대해 수차례 해명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에서 지시받은 적이 있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정영채 사장은 "없다"며 짧게 답했다. 이어 "상품소위원회가 결정했으며, (회장과 본인은) 상품소위원회에 대해 결정권이 없다"며 "상품소위원회에 압력을 주지 않았다"고 재차 강조했다.

13일 국회 정무위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답변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현장풀)
13일 국회 정무위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정영채 NH투자증권 대표이사가 답변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현장풀)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 역시 "옵티머스 판매는 정상적이고 상식적이라면 판매할 수 없다"며 "펀드 판매를 결정한 것이 정영채 사장 단독 판단인가 혹은 김광수 회장의 지시인가"라고 질의했다. 이와 관련 정영채 사장은 "저도 김광수 회장도 아니다"며 "상품소위원회에서 결정했다"고 해명했다.

정영채 사장은 이날 '옵티머스 키맨'인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 정영제 전 옵티머스 대체투자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정영제 전 대표는 옵티머스와 NH증권을 연결해준 '로비 창구'라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영채 사장은 윤재옥 국민의힘 의원의 "옵티머스 관계자를 만나거나 연락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김재현 대표와 정영제 전 대표를 만난 적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영채 사장은 옵티머스 펀드 출시 과정과의 연계성은 부인했다. 정 대표는 "정영제 대체투자 대표는 옵티머스 관련이 아니라 지난해 3월 본인의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관련 상담을 요청해 만났다. 그 이상의 접촉은 없었다"며 "언론을 통해 (정영제가) 관련자임을 이후에 알게 됐다"고 답했다. 그는 이후 2008년 전 직장에서 우연히 업무상으로 만난 바 있다고 덧붙였다.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의 만남에 대해서는 "지난해 6월에 식사 자리에서 처음 봤고, 그게 마지막이었다"면서 "양호 최대주주는 지금도 모르는 사이"라고 설명했다.

13일 국회 정무위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오익근(왼쪽) 대신증권대표이사와 정영채(오른쪽 세번째)NH투자증권 대표,박성호(오른쪽) 하나은행 부행장 등 참석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현장풀)
13일 국회 정무위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오익근(왼쪽) 대신증권대표이사와 정영채(오른쪽 세번째)NH투자증권 대표,박성호(오른쪽) 하나은행 부행장 등 참석자들이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현장풀)

◆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 "내부통제 일부 문제 있었지만...본사와는 관계 없어"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 역시 이날 국감에서 라임자산운용 펀드 판매와 관련해 "내부통제의 일부 문제가 있던 것은 맞지만 본사와는 관계없다"고 말했다.

민형배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본사에서 반포센터가 라임 전체 펀드 전체의 94.3%를 팔았는데 이를 몰랐느냐"며 "대신증권 전체지점에서는 라임펀드 86%가 반포센터에서 나왔는데 상식적인가"라는 질의했다. 이에 오익근 대표는 "상식적인지 여부를 떠나 반포지점이 소싱해 팔았다"며 "우리(본사)가 몰아준 것이 아니다"고 답변했다.

이어 민형배 의원이 본사가 반포센터에만 라임펀드 판매창구를 열었다는 대신증권 타지점 센터장의 녹취록을 공개하며 본사지시 여부를 추가로 물었지만 오익근 대표는 "반포지점에서 집중판매한 사실은 맞다"면서도 반포WM센터에만 라임 펀드 판매를 열어줬다는 지적은 부인했다.

오익근 대표는 임원의 펀드 판매 관여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임원이 펀드 판매에 관여한 바 없나"는 민형배 의원의 질의에 오익근 대표는 "그렇다"고 답했다.

오익근 대표의 대답에도 민형배 의원은 오너 일가의 공모 의혹에 대해 주장했다. 민형배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대신증권 부사장의 부인인 안모씨는 반포WM센터에서 판매한 라임 펀드의 92%를 팔았다. 이에 민형배 의원이 "(안모씨가) 사장을 직속 보좌하는 부사장의 아내이니 경영진과 연결이 돼 있는 것 아니냐"고 질의하자 오익근 대표는 "개인적인 연관은 없다"고 대답했다.

'대신증권의 자체 홍보물을 기반으로 판매를 했고 본사 준법감시 사전 승인을 받아야 한다는 점에서 단순 센터 일탈이라고 할 수 있겠나. 본사에서 몰랐다는 말은 이해되지 않는다'는 민형배 의원의 지적에 오익근 대표는 "내부통제를 철저히 못 한 것은 맞지만 (본사와) 관계는 없다"고 답변했다.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사모펀드 국정감사철저, 특별법 제정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정소양 기자
1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사모펀드 국정감사철저, 특별법 제정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 /정소양 기자

◆사모펀드 피해자들 "NH투자증권·대신증권 투자자 보호 미흡"

이날 국감장에는 권혁관 옵티머스 사태 피해자모임 비대위 대표와 라임펀드 피해자인 곽성은씨 등 옵티머스·라임사태 피해자들이 참고인으로 출석해 NH투자증권과 대신증권의 투자자 보호가 미흡하다고 성토하기도 했다.

권혁관 대표는 "공공기관 매출채권 95%에 현금성은 5%라고 했기 때문에 아주 안전하다고 생각해서 가입했다"며 "또한 만기가 6개월로 짧기 때문에 고위험이 투자자 책임이라고 생각하고 가입은 했지만, 옵티머스 자산운용이 어떤 회사인지, 평판이 어떤지는 단 한마디 언급도 없었다"고 말했다.

또한 권혁관 대표는 "한국투자증권은 90%를 조건 없이 배상받는데 똑같은 상품을 NH에서 가입한 사람들은 까다로운 조건을 갖춘 긴급대출이다. 제때 못 갚으면 법정 지연이자를 내야 하고, 금감원의 분쟁조정결정을 받지 못하면 소송으로 가야 한다. 고객하고 붙자는 거다. 그래놓고 말로는 항상 고객을 위한다고 거짓말한다"고 호소했다.

곽성은 대신증권 라임 펀드 사태 피해자도 "피해자들은 사기 판매에 속아서 노후자금이 전액손실에 가깝다"며 "그런데 이렇게 팔아놓고 (대신증권 측은) '피해자들에게 1년 넘게 시달리고 있다'는, 반성의 기미 하나 없는 이상한 말씀을 하고 다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과 한마디 없고, 여태껏 설명회조차 열지 않으며, 반성의 기미도 전혀 없다"며 "피해자 입장에서는 너무 억울하고 억장이 무너진다"고 성토했다.

같은 날 라임·옵티머스 등 12개의 피해자 대책위원회가 모인 전국 사모펀드 사기피해공동대책위원회(공대위) 소속 회원 50여 명은 국회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감에서 윤석헌 금감원장과 정연채 NH투자증권 대표, 오익근 대신증권 대표만 증인으로 출석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사모펀드 사태를 초래한 핵심 인물들이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아 반쪽짜리 국감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금융정의연대 법률지원단장인 신장식 변호사는 "국감에서 금융당국의 부실 감독, 금융기관의 탐욕 그리고 사모펀드 피해를 양산한 정책실패 등 구조적 문제가 제대로 짚어져야 하는데 증인채택을 보면 그런 부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며 "이번 사태를 권력형 게이트나 단순 금융사고로 볼 것이 아니라 피해자 회복을 위한 국감이 되어야 한다"고 질타했다.

이날 공대위는 피해자구제를 위해 '사모펀드 피해자보호 특별법'을 마련하고 책임자 처벌할 것을 촉구했다. 공대위는 기자회견에서 "특별법을 제정해 각 금융사가 배임을 (피해 보상을 하지 못하는) 핑계로 삼지 못하게 하고 금감원이 뒷짐행정을 중단하도록 해야 한다"며 "국정조사권을 발의해 5조6000억 원의 사모펀드 사기판매 사태를 총체적으로 점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js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 BIZ & GIRL

    • 이전
    • 다음
 
  • TOP NEWS

 
 
  • HOT 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