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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잇따른 화재' 코나 EV 자발적 리콜 "배터리셀 제조 불량"
입력: 2020.10.08 15:23 / 수정: 2020.10.22 09:58
현대차가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화재 발생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된 코나 전기차 2만5564대를 자발적 리콜한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가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화재 발생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된 코나 전기차 2만5564대를 자발적 리콜한다. /현대차 제공

현대차 "화재 발생 가능성 확인"…2만5564대 리콜

[더팩트 | 서재근 기자] 국토교통부(국토부)는 최근 잇단 화재로 논란이 불거진 현대자동차(현대차)의 '코나 전기차(OS EV)'에서 제작결함이 발견, 시정조치(리콜)한다고 8일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코나 전기차에서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이 손상)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리콜 조치는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이 결함조사과정에서 검토한 다양한 원인 가운데 유력하게 추정한 화재 원인을 시정하기 위해 제작사에서 자발적으로 시행하는 것으로 대상 차량은 지난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차량 2만5564대다.

현대차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현대차는 리콜 시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하고, 과도한 셀간 전압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 이상 징후가 발견되는 경우 배터리를 즉시 교체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이상이 없더라도 업데이트된 BMS의 상시 모니터링 과정에서 추가 이상 변화가 감지되면 충전중지와 함께 시동이 걸리지 않게 제한한다.

국토부와 KATRI는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 현재 진행 중인 결함조사를 통해 제작사가 제시한 결함 원인과 리콜 계획의 적정성을 검증해 필요 시 보완 조치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리콜 조치를 통해서 전기차 생산이나 보급에 지장이 없도록 전기차의 안전관리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likehyo85@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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